구글TV와 크롬캐스트의 차이점. 구글 티브이

얼마전 까지는 구글 TV와 크롬캐스트가 명확히 구분되었지만 구글TV가 탑제된 크롬캐스트 도입으로 둘의 차이가 조금 모호해졌습니다. 그렇다면 크롬캐스트와 구글 TV의 차이점은 정확히 무엇일까요?

구글TV와 크롬캐스트의 차이점. 구글 티브이

크롬캐스트와 구글TV의 차이점





구글의 제품 라인업은 혼란스러울 정도로 다양합니다. 안드로이드 TV와 구글 TV, 그리고 크롬캐스트가 있습니다. 또한 구글 TV에 크롬캐스트가 추가되었습니다. 정확히 어떤 제품이 무엇인지 확실히 알기 전에는 혼란스럽습니다.

|| 크롬캐스트란?

크롬캐스트 수신장치

크롬캐스트(Chromecast)는 구글의 스트리밍 미디어 동글 제품군의 이름으로, 일반적으로 이러한 장치에는 TV처럼 물리적인 리모컨이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신 모바일 장치에서 보고 있는 콘텐츠를 보려면 TV의 HDMI 포트에 연결하기만 하면 됩니다.

크롬캐스트를 크롬캐스트로 만드는 것은 모바일 장치를 통해 콘텐츠를 전송하는 것입니다. 전화기, 태블릿 또는 컴퓨터는 기본적으로 “원격”입니다. TV에는 탐색할 수 있는 인터페이스가 없습니다. 다른 장치에서 콘텐츠를 받기 위해 대기하는 수신장치만 있을 뿐입니다.

크롬캐스트를 통해 콘텐츠를 수신하려면 모바일 앱 또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캐스팅 아이콘을 누르거나 클릭합니다. 그러면 크롬캐스트를 포함하여 전송할 수 있는 장치 목록이 나타납니다.

크롬 캐스트 아이콘

동영상, 슬라이드쇼, 음악 또는 스크린 미러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구글 캐스트는 TV에 연결된 크롬캐스트 동글에 스트리밍 비디오를 보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구글 네스트 스마트 스피커에 음악을 전송해서 음악을 감상 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캐스트’라는 용어는 상품이 아닌 기술을 지칭하는데 구글 캐스트 기술을 보유한 기기는 “크롬캐스트 내장”으로 마케팅 됩니다. 여기서 이런 저런 다양한 제품군이 생기는거지요. 이렇게 탄생한 것이 크롬캐스트를 포함한 구글 TV입니다. 위에서 설명한 것처럼 크롬캐스트가 아닙니다. 오히려 TV의 질제리모컨과 실제 인터페이스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사용자가 전송한 콘텐츠를 다른 장치에서 여전히 수신할 수 있습니다.

|| 구글 TV란?

구글 TV

구글 TV는 대체로 안드로이드 TV 기능을 제공하는 TV 용 스트리밍 미디어 플랫폼입니다. 이는 안드로이드 TV 기기, 셋톱 박스 또는 TV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안드로이드 9 이상을 실행하는 기기에는 구글 TV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구글 TV는 안드로이드 10 이상을 기반으로 하며, 전통적인 스마트 TV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구글 TV에는 홈 화면이 있으며, 여기에서 앱, 게임, TV 프로그램 및 영화를 포함한 다양한 콘텐츠를 탐색할 수 있습니다. 구글 TV에서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해 다양한 앱과 게임을 설치할 수 있으며, 인기 있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 TV와 크롬캐스트의 주된 차이점은 구글 TV가 앱과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하나의 운영체제를 갖추고 있다는 것입니다. 반면 크롬캐스트는 콘텐츠를 수신하는 역할만 하고 어떠한 앱도 가지고 있지 않습니다.

“크롬캐스트 내장”은 구글 TV에서도 찾을 수 있으며, 원격 및 홈 스크린은 기본 탐색 방법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전화기, 태블릿 또는 컴퓨터에서 콘텐츠를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글 TV는 사용자가 전송한 콘텐츠를 수신할 수 있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크롬캐스트와 비슷합니다. 다만 구글 TV는 크롬캐스트와 달리 앱과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 크롬캐스트와 구글TV 중 뭘 고를까?

구글 크롬캐스트와 구글TV


크롬캐스트는 HDMI 포트가 있는 모든 TV를 스마트 TV로 전환하는 간단하고 경제적인 방법입니다. 이 장치는 보조 입력 도구로 많이 사용되며, 사용자가 Wi-Fi 네트워크에 연결하고 TV에 콘텐츠를 캐스팅할 수 있어 매우 편리합니다.

크롬캐스트는 파티나 그룹에서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TV에 콘텐츠를 캐스팅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자 간에 쉽게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앱에는 재생목록 기능이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비디오를 추가하고 순서대로 재생할 수 있습니다.

구글 TV는 보다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고, 리모컨으로 서비스를 탐색할 수 있어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킵니다. 홈 화면은 추천 항목으로 가득 차 있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빠르게 찾을 수 있습니다.

구글 TV는 크롬캐스트보다 더 많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앱 분리, 화면 보호기 변경, 공중파 TV 시청, 게임 컨트롤러 연결 등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가격 면에서는 크롬캐스트와 구글 TV의 차이가 줄어들었습니다. 이제는 두 기기의 가격이 크게 차이 나지 않으며, 사용자의 콘텐츠 시청 습관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많이 시청하는 경우에는 크롬캐스트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콘텐츠 전송 기능과 탐색할 수 있는 화면 메뉴를 원하는 경우에는 구글 TV를 선택하는 것이 더 나을 것입니다. 가격 면에서 큰 차이가 없으므로 본인의 필요에 맞게 선택하면 됩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 관련 글

애플 TV vs 구글 TV ; 차이점 비교

아이폰/아이패드 윈도우 PC미러링 하는 방법과 맥북에서 미러링 하기

오큘러스 퀘스트2 제품정보: 컨트롤러, 게임, 앱 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