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드라이브 파일 영구삭제 및 복원 방법.

Google 드라이브 파일을 삭제하거나 영구 삭제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복원 방법, Google Workspace 계정에서의 복원 프로세스, 휴지통에서의 파일 복구 및 추가 저장 용량 확보 방법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구글 드라이브 파일 영구삭제 및 복원 방법.

구글 드라이브 파일 영구삭제 및 복원 방법.




Google은 15GB의 무료 클라우드 저장 용량을 통해 중요한 동영상, 사진, 문서, 오디오 등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용량은 사용자들이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된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을 통해 손쉽게 파일에 액세스할 수 있는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이러한 무료 용량만으로는 부족할 수 있습니다. 이럴 때 비용 부담 없이 Google One 멤버십에 가입하여 최대 2TB의 추가 용량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Google One 멤버십에 가입하지 않고도 여유 공간을 확보할 수 있는 몇 가지 간단한 방법이 있습니다. Google 드라이브에 로그인하여 중요하지 않은 파일을 정기적으로 검토하고 삭제함으로써 디지털 환경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대용량 파일이나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항목들을 정리하면 용량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작은 노력들이 클라우드 공간을 최대한 활용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Google 드라이브 파일 삭제와 관련된 세부 정보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은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기능이지만, 이 과정에서 주의해야 할 점들이 있습니다. 아래는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발생하는 다양한 상황과 관련된 정보입니다.

파일 삭제 시 휴지통으로 이동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삭제하면 해당 파일은 휴지통으로 이동합니다. 이 휴지통은 30일 동안 보관되며, 이 기간 내에 삭제한 파일을 복원할 수 있습니다.

삭제한 파일을 휴지통에서 복원하는 것은 30일 이내에 가능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파일은 영구적으로 삭제되며, 이후에는 복구할 수 없습니다.

파일 삭제와 공동 작업

파일을 삭제한 경우에도 해당 파일에 대한 공동 작업한 사본이나 공유된 파일은 여전히 접근 가능합니다. 다만, 삭제된 원본 파일은 복구할 수 없으며, 삭제로 인해 모든 사용자가 파일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상실합니다.

Google Workspace 계정 관리자의 권한

Google Workspace 계정에서는 관리자가 휴지통을 비웠더라도 25일 이내에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은 총 55일 동안 삭제된 파일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파일이 동기화되어 휴지통으로 이동된 후에는 Google Workspace 앱 내에서 해당 파일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공동 작업 초대를 받은 파일은 삭제 후 휴지통으로 이동하지 않고 보기에서 숨겨지게 됩니다.

이전 Google 문서 및 파일 관련 정보

2021년 6월 1일 이전에 만들거나 백업한 Google 문서, 스프레드시트, 프레젠테이션, 양식, 그림 및 특정 Google 포토 파일은 다시 열거나 편집하지 않으면 저장 용량에 추가되지 않습니다.

그러나 휴지통에 있는 파일은 저장 용량에 포함됩니다. 따라서 필요 없는 파일은 영구적으로 삭제하거나 다른 저장 공간으로 옮기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드라이브 파일을 영구 삭제하는 방법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영구 삭제하려면 컴퓨터와 모바일 앱에서 각각의 단계를 따르면 됩니다.

컴퓨터에서 Google 드라이브 파일 영구 삭제하기

구글 드라이브 삭제 할파일 선택 및삭제 버튼. 마우스 오른쪽 클릭 메뉴
  1. 드라이브에 접속: drive.google.com으로 이동합니다.
  2. 파일 선택 및 휴지통 이동:
    • 삭제하려는 파일을 찾아 클릭하여 선택합니다.
    • 여러 개의 파일을 선택하려면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여러 개의 파일을 클릭하거나, 마우스를 드래그하여 선택합니다.
    • 화면 상단에 도구 모음이 나타납니다.
    • 도구 모음에서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파일 옆의 점 3개(기타 작업) 아이콘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상자에서 “휴지통으로 이동“을 선택합니다.
      또는,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나타나는 메뉴에서 ‘휴지통으로 이동‘을 선택할 수있으며 선택할 파일을 끌어 왼쪽에 있는 휴지통으로 가져가면 삭제됩니다.
  3. 휴지통에서 파일 영구 삭제:
    구글 드라이브 휴지통 영구삭제 완전삭제
    • 왼쪽 사이드바에서 “휴지통”을 클릭합니다.
    • 삭제한 파일을 선택하고, 상단에 표시된 도구 모음에서 휴지통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 Google의 경고 메시지가 표시되면 “완전 삭제”를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 휴지통의 모든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휴지통 비우기“를 클릭하고, 다시 “완전 삭제”를 클릭하여 확인합니다.

모바일 앱에서 Google 드라이브 파일 영구 삭제하기

  1. Google 드라이브 앱 실행:
    • 모바일에서 Google 드라이브 앱을 실행합니다.
  2. 파일 선택 및 휴지통 이동:
    • 삭제하려는 파일을 찾고, 파일 옆에 있는 점 3개 아이콘을 탭하고 “삭제”를 선택합니다.
    • 나타나는 메시지에서 “휴지통으로 이동”을 탭합니다.
    • 여러 개의 파일을 삭제하려면 파일을 길게 눌러 선택하고, “기타”를 탭한 후 “휴지통 아이콘”을 탭하고 “휴지통으로 이동”을 확인합니다.
  3. 휴지통에서 파일 영구 삭제:
    • 왼쪽 상단의 메뉴 아이콘을 탭하고,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 파일을 길게 누른 후 “휴지통 아이콘”을 탭하고, Google의 경고 메시지에서 “영구 삭제”를 탭합니다.
    • 휴지통에 있는 모든 파일을 영구적으로 삭제하려면 “휴지통 비우기”를 탭하고, 다시 “영구 삭제”를 탭하여 확인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Google 드라이브에서 파일을 영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주의해야 할 점은 영구 삭제된 파일은 복구할 수 없다는 점이며, 신중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삭제된 Google 드라이브 파일을 복원하는 방법

실수로 Google 드라이브 파일을 삭제한 경우 30일 이내에 휴지통에서 파일을 복구할 수 있습니다.

Google Workspace 비즈니스 또는 엔터프라이즈 계정의 관리자는 참가자가 휴지통을 비운 후 삭제된 파일을 복구할 수 있도록 25일이 추가로 제공됩니다.

삭제된 데이터의 양에 따라 복원된 파일이 사용자 계정에 표시되는 데 다소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관련 : 구글 드라이브 파일의 이전 버전을 복구하는 방법

Google Workspace 계정에서 삭제된 드라이브 파일 복원하기

  1. 관리 콘솔에 액세스: 컴퓨터 브라우저에서 admin.google.com을 방문하여 관리 콘솔에 로그인합니다.
  2. 사용자 관리: 왼쪽 메뉴에서 “사용자”를 클릭하거나 “디렉토리 > 사용자”로 이동하고 사용자 아이콘에 마우스를 갖다 대고 추가 옵션을 클릭합니다.
  3. 데이터 복원 설정: 드롭다운 목록에서 “데이터 복원”을 선택하고 달력 아이콘을 사용하여 삭제된 파일의 날짜 범위를 설정한 후 애플리케이션에서 “드라이브”를 선택합니다.
  4. 복원 수행: “복원”을 클릭하면 Google 드라이브가 해당 날짜 범위 내에서 삭제된 모든 파일을 원래 위치로 복원합니다.

컴퓨터에서 삭제된 Google 드라이브 파일 복원하기

구글 드라이브 휴지통 영구삭제 및 복원
  1. 드라이브에서 휴지통 열기: drive.google.com으로 이동하여 왼쪽 메뉴에서 “휴지통“을 클릭합니다.
  2. 파일 복원: 복원하려는 파일을 클릭하고, 시계 아이콘을 선택하여 파일을 휴지통에서 복원하거나 파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면 나타나는 메뉴에서 복원 할 수있습니다.

🔗관련 : 구글 드라이브에서 실수로 삭제한 파일 복구하기. 시트, 문서, 슬라이드

모바일 앱에서 삭제된 Google 드라이브 파일 복원하기

  1. 휴지통 열기: Google 드라이브 앱을 열고, 왼쪽 상단 메뉴 아이콘을 탭한 후 “휴지통”을 선택합니다.
  2. 파일 복원: 복원하려는 파일을 찾아 “복원”을 선택하거나, 여러 개의 파일을 길게 누르고 “복원”을 선택합니다.

Google 없이 저장 용량 확장

Google 드라이브의 저장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 삭제된 파일을 복원하는 대신, Google One 멤버십에 가입하여 추가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필요한 용량을 줄이기 위해 영구 삭제 또는 다른 클라우드 스토리지 플랫폼에 파일을 업로드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데이터를 여러 곳에 분산 저장할 수 있지만, 관리가 더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관련 : 아마존 포토(Amazon Photos)로 사진을 관리하고 공유하는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