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14의 새로운 기능 및 출시일

2023년, 구글은 안드로이드14의 대규모 버전 업데이트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들에게 기대를 안겨주는 안드로이드의 1년 주기 업데이트! 안드로이드 14의 몇 가지 주요 기능을 살펴봅시다.

구글 안드로이드14의 새로운 기능 및 출시일

구글 안드로이드14의 새로운 기능 및 출시일 001




안드로이드 14는 이미 34번째 안드로이드 릴리스입니다. 이번에도 이름은 유지하되 버전 번호가 상승하며, 이는 안드로이드 8.1 오레오에서도 볼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의 디저트 별명 사용은 중단되었으나, Android 12L을 제외하고는 이후로는 소수점 버전의 변화가 없습니다.

🔗관련 : 구글 안드로이드 12L이란?? 폴더블과 대형화면용 피처드롭
🔗관련 : 안드로이드12L 태블릿 및 폴더블을 위한 새로운 기능(UI 및 멀티태스킹 등)

안드로이드14

안드로이드 14 출시 예상일

구글은 정확한 안드로이드 14의 출시 날짜를 밝히지는 않았지만, 이전 패턴을 토대로 가상의 출시 일정을 예측해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그 예상 일정입니다.

  • 2월: 안드로이드 14 개발자 프리뷰 1
  • 3월: 안드로이드 14 개발자 프리뷰 2
  • 4월: 안드로이드 14 베타 1
  • 5월: 안드로이드 14 베타 2
  • 6월: 안드로이드 14 베타 3 (플랫폼 안정성)
  • 7월: 안드로이드 14 베타 4
  • 8월: 안드로이드 14 베타 5

최종 릴리스의 월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과거의 패턴을 고려하면 대개 9월 또는 10월에 이루어지는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용자들은 이번 업데이트로 더 나은 안드로이드 경험을 만끽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안드로이드14의 새로운 주요 기능

안드로이드14에서는 애플의 아이폰과 아이패드에서 볼 수있는 iOS와 iPadOS에서 볼 수있는 다양한 기능들과 비슷한 기능들이 포함되어있습니다.

🔗관련 : 애플 아이폰 iOS17 업데이트 내용 정리. 새로운 기능 및 지원 기기 등

위성 통신 기능 추가

안드로이드 14의 기능 중 하나로, iPhone 14에서 볼 수 있는 위성 통신 기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Wi-Fi나 데이터 연결이 불가능한 상황에서도 위성을 활용해 통신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안드로이드의 권위자인 히로시 록하이머는 안드로이드14에 이와 비슷한 기술이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기대감이 증폭되고 있습니다.

시스템 업데이트에서 공유 메뉴 분할

시스템-업데이트에서-공유-메뉴-분할

안드로이드 14에서는 공유 메뉴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업데이트 가능한 모듈로 분리됩니다. 현재는 전체 시스템 업데이트를 통해 공유 메뉴를 업데이트해야 하지만, 이 변경으로 인해 Google은 더 유연하게 공유 메뉴를 업데이트할 수 있게 됩니다.

사용자들은 더 신속하게 업데이트된 공유 메뉴를 경험하게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양한 화면 크기 대응

안드로이드 14는 폴더블 기기의 등장으로 더 다양한 화면 크기에 대응하기 위한 노력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Google은 대형 화면 앱 품질 체크리스트를 개발자들에게 제공하여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는 앱 개발을 돕고 있습니다. 새로운 레이아웃 도입 또한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간주됩니다.

지역별 기본 설정 개선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지역 환경 설정’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날씨 단위, 달력 형식 및 숫자 등을 지역별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씨 대신 섭씨를 선호하는 지역에서는 날씨 앱에서 이를 자동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더 나은 물리적 키보드 및 터치패드 지원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안드로이드 태블릿에서 물리적 키보드와 터치패드 사용이 더 향상될 전망입니다. 캡스 락, Ctrl, Alt, 윈도우 등 수정자 키 사용자 지정 지원이 추가될 예정으로, 키보드 사용이 더욱 편리해질 것입니다. 추가로 터치패드 제스처와 스크롤 작동 방식에도 더 많은 옵션이 포함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사용자 지정 가능한 잠금 화면 바로 가기

사용자-정의-가능한-잠금-화면-바로-가기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사용자가 잠금 화면의 바로 가기를 사용자 지정할 수 있는 기능이 추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손전등, 방해 금지 모드, 카메라 등을 더욱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Android 전체에 적용되며,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입니다.

블로트웨어 관리 개선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사용자들이 불필요한 블로트웨어를 더 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줄 기능이 추가될 수 있습니다. 개발자 옵션 메뉴에 ‘백그라운드에 설치된 앱’을 제거할 수 있는 섹션이 추가될 예정으로, 사용자들은 더 깔끔한 기기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예측 백 제스처 도입

Android 14에서는 뒤로 제스처의 목적지를 더 명확하게 시각화하는 예측 백 제스처가 도입될 예정입니다. 사용자가 제스처를 수행할 때 어디로 이동할지 미리 볼 수 있으며, 이로써 사용자들은 더욱 원활한 탐색 경험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제한적인 앱 사이드로딩 강화

안드로이드 14에서는 보안을 강화하기 위해 SDK 버전 23(안드로이드 6) 이하를 대상으로 하는 앱의 사이드로드를 제한할 예정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들은 더 안전한 앱 설치 환경을 유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 듀얼 SIM 전환 기능 추가

안드로이드 14에서는 듀얼 SIM을 사용하는 사용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자동 듀얼 SIM 전환 기능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Android는 셀룰러 서비스 범위에 따라 자동으로 SIM을 전환하려고 시도할 것입니다.

앱 복제 기능 도입

안드로이드 14에서는 공식적으로 앱 복제 기능이 도입될 예정입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들은 하나의 앱을 여러 번 복제하여 다른 계정으로 동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일부 제조업체에서 이미 사용 가능하지만, 안드로이드 14에서는 이를 공식적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폰을 웹캠으로 활용

안드로이드-폰을-웹캠으로-사용

안드로이드 14에서는 기기를 “USB 비디오 클래스”(UVC) 웹캠으로 사용하는 기능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이로써 안드로이드 기기를 웹캠으로 활용할 수 있게 되며, 대부분의 기기에서 손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 아이폰 카메라로 맥 또는 맥북의 웹캠으로 사용하는 방법(연속성 카메라)
🔗관련 : 맥, 맥북. 아이폰으로 데스크뷰 사용하는 방법.

앱용 패스키 지원

안드로이드 14에서는 패스키 지원이 강화될 예정입니다. 안드로이드 14를 지원하는 비밀번호 관리자들은 패스키를 지원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으며, 더욱 안전하고 편리한 로그인 방식을 제공할 것입니다.

iOS와 유사한 사진 권한 관리

안드로이드 14에서는 iOS 14와 유사한 사진 권한 관리 옵션이 추가될 예정입니다. 사용자들은 앱이 미디어에 접근할 때 특정 파일만 선택하거나 모든 파일에 대한 액세스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의 개인정보 보호를 강화하며, 더 나은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 아이폰 iOS14 업데이트 정리 9. 사진 편.

안드로이드 14의 닉네임

안드로이드 오픈 소스 프로젝트(AOSP)의 코드 변경으로 안드로이드 14의 공식 내부 코드명이 “거꾸로 케이크”로 밝혀졌습니다.

오랫동안 구글은 모든 주요 안드로이드 릴리스에 디저트 별명을 붙였습니다. 하지만 2018년 안드로이드 9 파이 이후에는 중단되었습니다. 그 이후로는 안드로이드 10, 안드로이드 11, 안드로이드 12, 안드로이드 13으로 이어졌습니다.

공개 닉네임은 끝났지만 내부적으로 닉네임은 계속 유지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10의 내부 코드명은 “모과 타르트”, 안드로이드 11은 “레드벨벳 케이크”, 안드로이드 12는 “스노우 콘”, 안드로이드 13은 “티라미수”였습니다.

안드로이드 14를 지원하는 기기

새로운 안드로이드 업데이트의 가장 큰 문제는 어떤 안드로이드 폰에 업데이트가 적용될 것인가입니다. 구글은 이미 안드로이드 14 개발자 프리뷰와 호환되는 픽셀 휴대전화를 발표했습니다.

  • Pixel 7 및 7 Pro
  • Pixel 6a
  • Pixel 6 및 6 Pro
  • Pixel 5 및 5a
  • Pixel 4a(5G)

일반적으로 구글 Pixel 휴대전화 사용자는 개발자 미리 보기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앞으로는 더 많은 기기에서 안드로이드 14 베타를 설치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지난 업데이트에서는 OnePlus, Nokia, Oppo, Xiaomi, 삼성 및 기타 기기 제조업체에서 베타 업데이트를 제공한 적이 있습니다.

프로젝트 트레블(GSI)을 지원하는 디바이스

또한 프로젝트 트레블을 지원하는 디바이스에는 일반 시스템 이미지(GSI)를 사용하여 안드로이드 14를 설치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이 방법은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하는 것보다 더 복잡하지만, 개발자 및 열정적인 사용자들을 위한 선택지가 될 것입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