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프로그램 및 앱을 강제 종료하는 7가지 방법

윈도우11에서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 종료하는 방법을 상세하게 안내합니다. Alt+F4 단축키, 작업 표시줄과 작업 관리자 사용, 프로세스 트리 종료, 명령 프롬프트 명령, 바로 가기 만들기, 그리고 컴퓨터 재시작 방법을 포함한 실용적인 해결책을 소개해드립니다.

윈도우11. 프로그램 및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7가지 방법

윈도우11. 프로그램 및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7가지 방법




윈도우11 사용자가 자주 직면하는 문제 중 하나는 프로그램이나 앱이 응답하지 않을 때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때때로 번거롭고 답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Windows 11은 다양한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하여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일반 사용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윈도우11에서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 종료하는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Alt+F4’ 키보드 단축키 사용

가장 기본적인 방법 중 하나는 ‘Alt+F4’ 단축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은 프로그램이나 앱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을 때 효과적입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닫으려는 앱 창이 화면의 전면에 있는지 확인합니다.
  2. 앱 창이 활성화된 상태에서 키보드의 ‘Alt’와 ‘F4’를 동시에 누릅니다.

이 단축키는 시스템에서 현재 활성화된 창을 종료하려는 명령으로 해석되므로, 다른 창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그 창이 닫힐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작업 표시줄에서 ‘작업 종료’ 옵션 활성화하기

Windows 11 버전 23H2 이상에서는 사용자가 작업 표시줄을 통해 빠르고 쉽게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로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작업 표시줄에서 앱의 썸네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할 때 ‘작업 끝내기’ 옵션이 표시됩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해당 앱을 간편하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작업 표시줄에 작업 종료 옵션을 활성화하는 단계별 방법입니다:.

윈도우11 작업표시줄에서 앱 강제종료
  1. ‘설정’ 실행: 키보드의 ‘Windows+I’ 단축키를 사용하여 설정을 엽니다.
  2. ‘시스템’ 탭 선택: 설정 메뉴에서 왼쪽 사이드바의 ‘시스템’ 탭을 클릭합니다. 이 탭에서는 시스템 관련 설정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3. ‘개발자용’ 옵션 찾기: ‘시스템’ 설정 페이지에서 오른쪽 섹션으로 스크롤하여 ‘개발자용’ 옵션을 찾습니다. 이 옵션은 시스템의 고급 기능에 접근할 수 있게 해 줍니다.
  4. ‘작업 종료’ 토글 켜기: ‘개발자용’ 메뉴에서 ‘작업 종료’ 옵션을 찾아 해당 토글을 켭니다. 이 토글을 켜면, 작업 표시줄에서 간단한 조작으로 앱을 강제 종료할 수 있는 기능이 활성화됩니다.
  5. 작업 표시줄에서 앱 종료하기: 이제 작업 표시줄에 있는 앱의 썸네일 위로 마우스를 가져가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면, ‘작업 끝내기’ 옵션이 표시됩니다. 이 옵션을 클릭하여 원하지 않는 앱을 즉시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특히 여러 앱을 동시에 사용하고 있을 때 매우 유용합니다. 빠르게 앱을 종료하고 싶을 때, 복잡한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간단한 클릭 몇 번으로 해결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기능은 특히 멀티태스킹 환경에서 효율성을 높여줍니다.

작업 관리자를 통한 강제 종료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는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작업 관리자는 시스템의 모든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응답하지 않거나 문제를 일으키는 앱을 쉽게 찾아 종료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앱을 종료하는 단계별 방법입니다:

윈도우-작업관리자.-Windows-탐색기-프로세스-종료
  1. 작업 관리자 열기: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작업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또는 ‘Ctrl+Shift+Esc’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작업 관리자를 빠르게 열 수도 있습니다.
  2. ‘프로세스’ 탭 확인: 작업 관리자가 열리면, 기본적으로 ‘프로세스’ 탭이 활성화됩니다.
  3. 응답하지 않는 앱 찾기: 프로세스 목록에서 종료하고자 하는 응답하지 않는 앱을 찾습니다. 앱이 응답하지 않을 경우, 종종 ‘응답 없음’ 상태로 표시됩니다.
  4. 앱 종료하기: 해당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작업 종료’를 선택합니다. 이 작업은 선택한 앱의 프로세스를 즉시 종료하게 됩니다.
  5. 결과 확인: 앱을 종료한 후, 해당 앱이 프로세스 목록에서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앱이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는 이 방법은 컴퓨터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빠르고 효과적으로 문제가 있는 앱을 종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특히 시스템 리소스를 많이 사용하는 앱이나 응답하지 않는 앱을 종료할 때 유용합니다.

프로세스 트리 종료

Windows 11에서는 작업 관리자를 사용하여 특정 앱과 관련된 모든 프로세스, 즉 ‘프로세스 트리’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단순히 앱을 종료하는 것 이상으로, 해당 앱에 연관된 모든 하위 프로세스를 종료하여 완전히 앱을 중단시키는 데 유용합니다. 이는 특히 앱이 완고하게 닫히지 않거나 자동으로 다시 시작되는 경우에 도움이 됩니다.

다음은 프로세스 트리를 종료하는 방법입니다:

  1. 작업 관리자 열기: ‘Ctrl+Shift+Esc’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거나 작업 표시줄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여 ‘작업 관리자’를 엽니다.
  2. 응답하지 않는 앱 찾기: ‘프로세스’ 탭에서 종료하고자 하는 응답하지 않는 앱을 찾습니다. 앱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는 경우, ‘응답 없음’ 상태로 표시될 수 있습니다.
  3. ‘세부 정보’ 탭으로 이동: 해당 앱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세부 정보로 이동’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작업 관리자의 ‘세부 정보’ 탭이 열리고, 해당 앱과 관련된 프로세스가 강조 표시됩니다.
  4. 프로세스 트리 종료 선택: ‘세부 정보’ 탭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프로세스 트리 종료’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 작업은 앱과 관련된 모든 하위 프로세스를 포함하여 전체 프로세스 트리를 종료합니다.
  5. 결과 확인: 프로세스 트리를 종료한 후, 작업 관리자에서 해당 앱이 사라졌는지 확인합니다. 이는 프로세스가 성공적으로 종료되었음을 나타냅니다.

프로세스 트리를 종료하는 이 방법은 앱이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시스템을 불안정하게 만드는 경우에 특히 유용합니다. 이 방법은 보다 광범위한 종료 옵션을 제공하며, 앱이 정상적으로 닫히지 않을 때 더욱 깊은 수준의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앱 강제 종료

Windows 11에서 작업 관리자를 통해 앱을 종료할 수 없는 경우,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강제로 앱을 종료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시스템의 더 깊은 수준에서 작업을 관리하고, 특정 프로세스를 직접 종료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음은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앱을 강제 종료하는 단계별 방법입니다:

  1. 터미널 열기: 시작 메뉴에서 ‘터미널’을 검색합니다. 검색 결과에서 터미널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시스템의 모든 프로세스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얻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터미널 검색 관리자권한으로 실행
  2. 명령 프롬프트 선택: 터미널에서 셰브론(아래쪽 화살표) 아이콘을 클릭하고 ‘명령 프롬프트’ 옵션을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새 탭에서 명령 프롬프트가 열립니다.
    갤럭시 빅스비 음성 내목소리로 설정윈도우11 터미널. 화살표. 명령 프롬프트 선택 1
  3. 작업 목록 확인: 명령 프롬프트에 ‘tasklist‘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릅니다. 이 명령은 컴퓨터에서 현재 실행 중인 모든 작업의 목록을 표시합니다.
    갤럭시 빅스비 음성 내목소리로 설정윈도우11 명령프롬프트 작업 프로세스 목록 보기 tasklist 1
  4. 앱 강제 종료 명령 실행: 종료하고자 하는 앱의 이름을 식별한 후, ‘taskkill /im <프로그램명>.exe /t /f‘ 명령을 입력합니다. 여기서 <프로그램명>은 종료하고자 하는 앱의 실행 파일 이름입니다. ‘/t’ 옵션은 해당 프로세스와 관련된 모든 하위 프로세스를 종료하고, ‘/f’ 옵션은 강제 종료를 나타냅니다.
    갤럭시 빅스비 음성 내목소리로 설정윈도우11 명령프롬프트 프로세스 이름으로 작업 종료 taskkill 1
  5. PID를 사용한 앱 강제 종료: 또 다른 방법으로, 프로세스의 PID(프로세스 ID)를 사용하여 종료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위해 ‘taskkill /pid <프로세스ID> /t /f‘ 명령을 사용합니다.
    갤럭시 빅스비 음성 내목소리로 설정윈도우11 명령프롬프트 PID로 작업 종료 taskkill 1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이 방법은 특히 작업 관리자를 통해 접근할 수 없거나, 다른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복잡한 문제에 유용합니다. 이 방법은 시스템의 깊은 수준에서 직접적인 제어를 가능하게 하며, 고급 사용자에게 적합한 해결책을 제공합니다.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 종료하는 바로 가기 만들기

Windows 11에서는 명령 프롬프트 명령을 사용하여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바로 가기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 바로 가기를 사용하면, ‘응답하지 않음’ 상태인 모든 앱을 빠르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자주 발생하는 응답하지 않는 앱 문제에 대한 효과적인 해결책이 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바로 가기를 만드는 단계별 방법입니다:

  1. 데스크톱에서 바로 가기 만들기: 데스크톱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고 ‘새로 만들기(New)’를 선택한 다음 ‘바로 가기(Shortcut)’를 클릭합니다.
    윈도우11 바로가기 만들기
  2. 바로 가기 명령 입력: ‘바로 가기 만들기’ 대화 상자에서,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응답하지 않는 앱을 종료하는 명령을 입력합니다. 이 명령은 다음과 같습니다: taskkill /f /fi "STATUS eq NOT RESPONDING". 여기서 /f는 강제 종료를 의미하고, /fi는 필터를 나타냅니다. 이 필터는 ‘응답하지 않음’ 상태의 앱에만 적용됩니다.
    윈도우11 바로가기 만들기. 항목위치 입력 명령어 입력
  3. 바로 가기 이름 지정: ‘다음(Next)’을 클릭한 후, 바로 가기에 이름을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응답하지 않는 앱 강제 종료’와 같은 명확한 이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바로가기 만들기. 항목위치 입력 명령어 입력.바로가기 이름 입력.
  4. 바로 가기 완료: ‘완료(Finish)’를 클릭하여 바로 가기 생성을 완료합니다.
    윈도우11 바로가기 응답하지 않는 앱 종료
  5. 바로 가기 사용: 생성된 바로 가기를 더블 클릭하여 ‘응답하지 않음’ 상태의 앱을 즉시 종료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을 사용하면, 복잡한 절차 없이 한 번의 클릭으로 시스템에서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간편하게 종료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컴퓨터에 자주 문제가 발생하는 사용자에게 유용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 다시 시작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는 것은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고, 리소스를 새로고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컴퓨터를 다시 시작하는 것은 다양한 시스템 문제를 해결하는 데 매우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응답하지 않는 프로그램, 네트워크 문제, 또는 성능 저하와 같은 일반적인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다시시작 종료
  1. 시작 메뉴 열기: 작업 표시줄의 왼쪽 끝에 있는 Windows 아이콘을 클릭하거나 키보드에서 ‘Windows’ 키를 눌러 시작 메뉴를 엽니다.
  2. 전원 옵션 접근: 시작 메뉴의 왼쪽 하단에서 전원 아이콘을 찾아 클릭합니다.
  3. ‘다시 시작’ 선택: 나타난 옵션 중에서 ‘다시 시작(Restart)’을 선택합니다. 이 옵션은 컴퓨터를 완전히 종료한 후 자동으로 다시 시작합니다.
  4. 기다리기: 컴퓨터가 모든 실행 중인 프로그램과 서비스를 종료하고, 필요한 경우 사용자에게 작업을 저장하라는 메시지를 표시한 후 자동으로 재시작합니다.

이렇게 다양한 방법을 통해 Windows 11에서 응답하지 않는 앱을 강제로 종료하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사용자가 더욱 원활하게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또한,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가 있는 앱을 조사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