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CHKDSK로 드라이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Chkdsk는 파일 시스템 오류 및 불량 섹터를 포함하여 하드 드라이브의 문제를 검사하고 수정하는 유틸리티입니다. 윈도우11 및 윈도우10을 비롯한 기타 Windows 버전과 함께 제공되는 Chkdsk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11 CHKDSK로 드라이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11 CHKDSK로 드라이브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Chkdsk(체크디스크)는 윈도우에 내장된 강력한 도구로, 하드 드라이브의 파일 시스템 오류와 불량 섹터를 검사하고 수정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유틸리티는 파일 시스템의 무결성을 확인하고, 논리적 오류를 복구하며, 필요한 경우 불량 섹터도 스캔하여 데이터 손실을 예방합니다.

사용자가 직접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실행할 수 있으며, 일부 상황에서는 Windows가 자동으로 실행하기도 합니다.

Windows 11과 Windows 10에서 Chkdsk를 활용하는 방법을 단계별로 안내하고, 자동 및 수동 실행 옵션, 주요 명령어와 스위치의 사용법을 상세히 설명합니다. 디스크 상태를 정기적으로 체크하고 유지 관리하는 것은 중요합니다.

CHKDSK란? 어떤 기능을 할까?

디스크 검사 유틸리티인 CHKDSK(체크디스크)는 전체 하드 드라이브를 스캔하여 문제를 탐지하고 해결하는 도구입니다. 이 유틸리티는 종종 chkdsk로 축약되어 부르며, 실행 시간이 다소 소요될 수 있지만 장기적으로 큰 문제와 데이터 손실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CHKDSK는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1. 파일 시스템 검사와 복구: CHKDSK는 디스크 볼륨의 파일 시스템과 파일 시스템 메타데이터의 무결성을 점검하며 발견한 논리적 파일 시스템 오류를 수정합니다. 이러한 오류는 볼륨의 마스터 파일 테이블(MFT)에 손상된 항목, 파일과 연결된 잘못된 보안 설명자, 심지어 개별 파일의 잘못된 타임스탬프나 파일 크기 정보 등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2. 불량 섹터 스캔과 복구: 선택적으로 CHKDSK는 디스크 볼륨의 모든 섹터를 검사하여 불량 섹터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량 섹터는 소프트 불량 섹터와 하드 불량 섹터로 나뉩니다. CHKDSK는 소프트 불량 섹터를 회복하고 하드 불량 섹터를 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려고 노력합니다. 이러한 불량 섹터는 데이터 손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기술적인 내용일 수 있지만 실행 방법을 자세히 알지 못해도 쉽게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일상적인 유지 관리의 일환으로 몇 달마다 CHKDSK를 실행하며 S.M.A.R.T. 도구를 활용하여 드라이브 상태를 모니터링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정전이나 시스템 충돌 시에도 비정상 종료 후에 CHKDSK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가 직접 실행해야 하지만, 일부 경우에는 Windows 시작 시 자동으로 실행되기도 합니다. 만약 다른 해결책이 효과가 없거나 이상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디스크 검사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Outlook을 실행한 직후 갑작스러운 충돌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여러 시도 끝에 CHKDSK를 실행한 결과, Outlook 데이터 파일이 저장된 곳에 불량 섹터가 있음을 발견했습니다. 다행히도 CHKDSK가 해당 섹터를 복구하였고, 그 후 모든 것이 정상으로 복구되었습니다.

하지만 CHKDSK로 해결할 수 없는 문제, 특히 하드 불량 섹터와 같은 경우에는 데이터를 사용할 수 없게 될 수 있습니다. 이럴 가능성은 낮지만 항상 데이터 백업을 철저히 해두고 CHKDSK를 실행하기 전에 백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CHKDSK는 모든 Windows 버전에서 기본적으로 제공되지만 윈도우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으나, CHKDSK의 기능과 절차는 유사합니다. 또한 Windows 부팅이 불가능한 경우를 대비해 명령 프롬프트를 통한 실행 방법도 설명하겠습니다.

CHKDSK를 실행하는 방법

Windows 데스크톱에서 디스크 검사 도구를 실행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아래의 단계를 따라 실행하세요.

  1. 파일 탐색기 열기: 원하는 드라이브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속성”을 선택합니다.
  2. 속성 창 열기: “속성”을 클릭하면 속성 창이 열립니다.
  3. 도구 탭 선택: 속성 창에서 “도구” 탭으로 이동합니다.
  4. 디스크 검사 시작: “도구” 탭에서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Windows 7에서는 이 버튼의 이름이 “지금 확인”입니다.
  5. 수동 검사 실행 (Windows 10 및 Windows 11): Windows 10 및 Windows 11에서는 드라이브에서 오류를 발견하지 못한 경우에도 “드라이브 스캔”을 클릭하여 수동 검사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먼저 복구를 시도하지 않고 스캔만 수행되므로 이 시점에서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빠른 디스크 검사에서 문제가 발견되면 Windows에서 해당 옵션을 제시합니다. 그러나 강제로 실행하려면 이 글의 뒷부분에서 다룰 chkdsk를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실행해야 합니다.
  6. 검사 완료: Windows가 드라이브 검사를 마치면 오류가 발견되지 않은 경우 “닫기”를 클릭하여 창을 닫습니다.

위의 방법을 따라 Chkdsk를 실행하여 디스크 상태를 점검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디스크 검사 예약 확인 및 취소 방법 (명령 프롬프트)

디스크 검사 예약 여부를 확인하고 취소하는 방법을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설명합니다.

  1. 명령 프롬프트 실행: 시작 메뉴에서 “cmd”를 검색하고 나타나는 결과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다음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필요한 경우 PowerShell 또는 Windows 터미널을 사용해도 됩니다.

    🔗관련 : 윈도우. 관리자권한으로 CMD 명령프롬프트 실행하는 방법
    🔗관련 : 윈도우10 파워쉘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기 – ONNA
  2. 디스크 검사 예약 확인: 명령 프롬프트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세요. 필요에 따라 드라이브 문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chkntfs c:

    chkntfs c 2 chkntfs c 1
    • 수동 검사 예약한 경우: 해당 드라이브의 수동 검사 예약 여부가 표시됩니다.
    • 자동 검사 예약한 경우 (드라이브가 더럽다는 메시지 표시): 해당 드라이브가 잠재적인 오류로 플래그가 지정되어 자동 검사가 예약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다음에 Windows를 시작할 때 검사가 실행됩니다.
    • 자동 검사 예약되어 있지 않을 경우: 해당 드라이브가 더럽지 않다는 메시지만 표시됩니다.
  3. 디스크 검사 예약 취소: 디스크 검사를 취소하려면 다음 명령을 입력하세요. 다시 한 번, 필요한 경우 드라이브 문자를 대체할 수 있습니다.

    chkntfs /x c:

    chkntfs x c
    • 이 명령은 검사를 취소하며, 다음 시작 때 해당 드라이브에서 chkdsk를 실행하지 않도록 설정합니다. 검사가 취소되었음을 나타내는 피드백은 나타나지 않지만 검사는 실제로 취소됩니다. 이후에 Windows를 시작할 때 검사를 건너뛸 수 있는 약 10초의 시간이 제공됩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 명령 프롬프트를 통해 디스크 검사 예약 여부를 확인하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CHKDSK 명령 사용 방법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디스크 검사 프로세스를 제어하고 Windows 10 또는 Windows 11에서 자동 수정 및 불량 섹터 검사를 강제로 실행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1. 명령 프롬프트 열기: Windows+X를 누르고 “명령 프롬프트(관리자)”를 선택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엽니다. PowerShell 또는 Windows 터미널을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다만 반드시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합니다.
  2. CHKDSK 명령 사용: 아래의 두 가지 스위치를 사용하여 CHKDSK 명령을 실행합니다.
    chkdsk
    • /f 스위치 – 파일 시스템 오류 복구: 논리 파일 시스템 오류 복구를 시도하려면 /f 스위치를 추가합니다. 만약 드라이브에 사용 중인 파일이 있다면, 검사를 예약하라는 메시지가 다음 재시작 때 표시됩니다.

      chkdsk /f c:
      chkdsk f c
    • /r 스위치 – 불량 섹터 검사: 불량 섹터 검사를 실행하려면 /r 스위치를 사용합니다. /r 스위치를 사용하면 /f 스위치도 암시적으로 실행되어 논리적 오류와 불량 섹터를 모두 검사합니다. 명시적으로 chkdsk /f /r을 입력할 필요는 없습니다.

      chkdsk /r c:
      chkdsk r c
  3. 검사 실행 및 주기적 실행: chkdsk /r 명령은 볼륨에서 가장 철저한 검사를 수행합니다.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주기적으로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검사 중에는 PC를 다시 시작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명령 프롬프트를 사용하여 디스크 검사를 수행하고 자동 수정 및 불량 섹터 검사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중요한 CHKDSK 명령

아래에는 CHKDSK 명령과 함께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매개변수들이 나와 있습니다. 이것들은 디스크 검사 및 복구 프로세스를 더욱 세밀하게 제어할 수 있는 옵션들입니다.

옵션 및 스위치설명
C:\>chkdsk /?디스크를 검사하고 상태 보고서를 표시합니다.
CHKDSK [volume[[path]filename]]] [/F] [/V] [/R] [/X] [/I] [/C] [/L[:size]] [/B]
volume드라이브 문자(뒤에 콜론), 탑재 지점 또는 볼륨 이름을 지정합니다.
filenameFAT/FAT32 파일 시스템에서 해당: 조각화 여부를 검사할 파일을 지정합니다.
/F디스크의 오류를 수정합니다.
/VFAT/FAT32: 디스크에 있는 모든 파일의 전체 경로와 이름을 표시합니다. NTFS: 정리 메시지가 있는 경우 표시합니다.
/R불량 섹터를 찾아서 읽을 수 있는 정보를 복구합니다(/F를 의미).
/L:sizeNTFS 전용: 로그 파일 크기를 지정된 킬로바이트 수로 변경합니다.
/X필요한 경우 볼륨을 먼저 강제로 마운트 해제합니다.(/F를 의미).
/INTFS 전용: 인덱스 항목에 대해 덜 엄격한 검사를 수행합니다.
/CNTFS 전용: 폴더 구조 내의 주기 검사를 건너뜁니다.
/BNTFS 전용: 볼륨의 불량 클러스터를 다시 평가합니다(/R을 의미함).
/scanNTFS 전용: 볼륨에서 온라인 검사를 실행합니다.
/forceofflinefixNTFS 전용: (“/scan”과 함께 사용해야 함) 모든 온라인 복구를 무시하고, 발견된 모든 결함을 오프라인 복구를 위해 대기시킵니다.
/perfNTFS 전용: (“/scan”과 함께 사용해야 함) 가능한 한 빨리 검사를 완료하기 위해 더 많은 시스템 리소스를 사용합니다.
/spotfixNTFS 전용: sdcleanup NTFS 볼륨에 대해서만 스팟 수정을 실행합니다: 불필요한 보안 설명자 데이터를 가비지 수집합니다.(/F를 의미).
/offlinescanandfix볼륨에서 오프라인 스캔 및 수정을 실행합니다.
/freeorphanedchainsFAT/FAT32/exFAT 전용: 고아가 된 클러스터 체인의 콘텐츠를 복구하는 대신 해제합니다.
/markcleanFAT/FAT32/exFAT 전용: F를 지정하지 않았더라도 손상이 감지되지 않은 경우 볼륨을 깨끗하게 표시합니다.
I 또는 /C 스위치볼륨의 특정 검사를 건너뛰어 CHKDSK를 실행하는 데 필요한 시간을 줄입니다.

위의 명령들은 CHKDSK 명령을 더욱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이러한 옵션들을 활용하여 디스크 문제를 분석하고 해결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