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동영상촬영 모드 중 시네마틱 모드의 역할과 작동방식

아이폰13, 아이폰13 미니, 아이폰13 프로, 아이폰 13 프로 맥스가 출시되면서 애플은 촬영 중 또는 촬영 후 포커스를 매끄럽게 초점을 맞추고 피사체를 추적할 수 있는 새로운 촬영 수단인 시네마틱 모드를 선보였습니다.

이미 기존에 아이폰을 통해 영상을 촬영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필터를 적용하거나 촬영을 하는것이었지 어떤 특정한 모드를 사용한것은 아니었습니다. 아이폰은 이제 동영상을 더욱 영화처럼 촬영할 수있도록 새로운 기능인 시네마틱 모드를 선보였습니다. 하지만 처음 나온 이 촬영모드에 대해서 하는건 별로 없습니다. 한번 간단히 알아보죠.

아이폰 동영상촬영 모드 중 시네마틱 모드의 역할과 작동방식

아이폰 동영상촬영 모드 중 시네마틱 모드의 역할과 작동방식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1



시네마틱 모드의 역할?

시네마틱 모드는 영상을 촬영하는 동안 또는 촬영 후 깊이를 원활하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깊이를 제어한다는것은 촬영 전체에서 어떤 것이 주제가 되느냐에 따라 메인이 되는 피사체는 선명해지고 그 피사체와 멀 수록 흐려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원근감을 줍니다.

아이폰13 시네마틱 모드

영화 제작에서 “래킹 포커스(racking focus)” 또는 “풀링 포커스(pulling focus)”라는 용어는 시청자의 주의를 분산시키기 위해 프레임의 한 피사체 또는 물체에 초점을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이폰13의 모든 모델들은 이 모드를 사용해 초당 최대 1080p의 해상도로 30프레임까지 촬영할 수있습니다. 대부분의 영화제작물이 초당 24프레임을 사용하기 때문에 프레임의 문제가 아니라면 충분히 고해상도 영상을 촬영할 수있습니다.

일단 동영상을 촬영하고 나면 키프레임을 사용하여 설정된 간격으로 포커스를 당길 수 있으며, 촬영 동안 허용 가능한 포커스에 있는 프레임의 어떤 물체에도 효과적으로 집중할 수 있도록 합니다.

애플은 여러분이 초점을 맞추고 싶은 주제를 지능적으로 식별하고 추적할 수 있도록 오토포커스 알고리즘을 조정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프레임에서 주제나 사물을 탭 하는 것만으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다시 누르면 “AF 추적 잠금” 알림이 화면에 나타나면서 카메라가 해당 개체를 추적합니다.

아이폰13 시네마틱 모드 촬영중

애플은 아이폰13이 스크린에 들어오는 피사체까지 예상할 것이며, 피사체가 카메라에서 시선을 떼는 것과 같은 특정한 행동을 할 때 자동적으로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합니다.


시네마틱 모드의 작동 방식

애플은 시네마틱 모드를 이용해 촬영한 ‘Whodunnit’이라는 단편 영화를 제작해 이 기술이 얼마나 잘 작동하는지 잘 보여줍니다.

시네마틱 모드는 아이폰13 뒷면에 있는 카메라 두 대, 아이폰13 프로 뒷면에 있는 카메라 세 대 중 두 대를 이용해 장면의 깊이를 만듭니다.

그런 다음 아이폰은 이 데이터를 사용하여 원하는 조리개 를 시뮬레이션 하고 처음부터 샷에 ​​충분한 깊이가 있는 경우 얕은 피사계 심도 효과를 만듭니다.

아이폰에서 센서와 렌즈 사이의 거리는 너무 작기 때문에 촬영에서 상당한 깊이를 생성하는 것은 미러리스나 디지털 SLR에 비해 훨씬 어렵습니다. 시네마틱 모드는 단편 영화나 작은 영화제작자들이 스마트폰에서 보다 설득력 있는 영상을 얻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것 같습니다.


아이폰 13 이상 모델들만 사용가능

시네마틱 모드는 아이폰 13 제품군에서 볼 수 있는 대각선 카메라 레이아웃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 기능은 iOS15로 업데이트 한다고 하더라도 아이폰13 미만의 제품들은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1


[ 함께 볼만한 글 ]

애플 iOS15 : 새로운 알림 기능

애플 아이폰 iOS 15: 단축어 앱의 새로운 기능 7가지

애플 아이폰 iOS15 새로운 손쉬운 사용

아이클라우드 비공개 릴레이 (프라이빗 릴레이)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