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독스. 문서에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는 방법.

구글 독스 Google 문서 도구를 활용하여 쉽게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고 편집하는 방법을 안내합니다. 머리글, 바닥글에서 페이지 번호를 위치 및 서식에 맞게 사용하고 모바일 앱에서도 번호를 조작할 수 있습니다. 또한, 페이지 수를 문서 끝에 자동으로 추가하는 방법도 제시하며, 모바일 앱의 제약 사항에 대한 안내합니다.

구글 독스. 문서에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는 방법.

구글 독스. 문서에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는 방법.




숫자와 데이터를 다루는 작업은 많은 비즈니스 및 학문 분야에서 필수적입니다. 하지만 페이지 번호 추가와 서식 지정은 주로 워드 프로세서를 통해 이뤄지며, 이 과정에서 Google 문서 도구가 뛰어난 성능을 발휘합니다.

페이지 번호는 특히 긴 문서에서 독자의 편의를 도모하고 전문적인 느낌을 부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Google 문서 도구를 사용하여 페이지 번호를 자동으로 매기는 기능은 작성자와 독자가 문서 내 위치를 항상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페이지 번호를 수동으로 추가하는 불편함을 피하면서도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문서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번호는 문서의 구조를 강조하고 독자의 이해를 돕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PC에서 작업하든 고급 Android 휴대폰에서 작업하든, Google 문서 도구를 활용한 자동 페이지 번호 매기기는 간단한 몇 가지 단계만으로 완료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긴 문서 작업에서의 효율성을 높이고 독자에게 명확하고 체계적인 정보 전달이 가능해집니다.

Google 문서 도구를 통해 이 기능을 활용하면 전문적이고 효율적인 문서를 작성할 수 있으며, 긴 문서 작업에서의 번거로움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번호를 통해 문서를 더욱 전문적으로 만들어 보세요.

Google 문서 도구 웹에서 페이지 번호 추가하는 방법

Google 문서 도구를 이용하여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는 것은 간단한 과정입니다. 다음은 그 방법에 대한 상세한 안내입니다.

  1. 파일 열기: Google 문서 도구에서 페이지 번호를 추가할 문서를 엽니다.
  2. 서식 탭 선택: 문서를 열었다면 상단의 도구 모음에서 ‘서식‘ 탭을 선택합니다.
  3. 페이지 번호 선택: 도구 모음에서 ‘서식‘ 탭을 선택한 후, 머리글 및 바닥글 옵션 아래에 있는 ‘페이지 번호‘를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면 화면 중앙에 페이지 번호 팝업이 나타납니다.
  4. 옵션 선택: 페이지 번호 팝업에서 페이지 번호의 위치(머리글 또는 바닥글)와 같은 원하는 옵션을 선택합니다.
  5. 적용 클릭: 선택이 완료되면 ‘적용‘ 버튼을 클릭하여 페이지 번호를 문서에 추가합니다.

또한, ‘삽입 > 페이지 번호’로 이동하여 추가 옵션을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원하는 형식이 표시되지 않으면 추가 옵션을 선택하여 페이지 번호 팝업을 열 수 있습니다.

추가 옵션 및 사용자 정의

구글 독스 문서 메뉴 서식 페이지 번호 첫페이지 페이지번호 빼기
  • 번호 시작 위치 변경: 문서의 첫 페이지에서 번호를 제거하고 두 번째 페이지부터 시작하려면 바닥글을 두 번 클릭하고 오른쪽의 옵션을 선택한 후, 드롭다운 목록에서 페이지 번호를 선택하고 첫 페이지에 표시 옵션을 선택 취소합니다.
  • 페이지 번호 시작 값 변경: 첫 페이지가 제목 페이지이고 두 번째 페이지의 번호를 “1”로 시작하려면 페이지 번호 설정으로 이동하여 시작 위치 옆의 상자에 0을 입력합니다.
  • 페이지 번호 위치 조정: 페이지 번호는 기본적으로 문서의 오른쪽 여백에 표시됩니다. 머리글 또는 바닥글을 두 번 클릭하고, 도구 모음에서 왼쪽 정렬 또는 가운데 정렬 옵션을 선택하여 위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 정의 서식 지정: 페이지 번호에는 다양한 서식 지정 옵션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글꼴 유형, 크기, 텍스트 색상, 하이라이트 색상, 굵게, 이탤릭체, 밑줄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머리 기호를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간편하고 다양한 옵션을 통해 Google 문서 도구에서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고 서식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에서 페이지 번호 추가하기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 앱을 사용하여 문서에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는 것은 간단한 과정입니다. 아래는 Android 휴대폰을 기준으로 한 작업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1. 문서 열기: Google 문서 도구 앱에서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려는 문서를 엽니다.
  2. 수정 모드로 전환: 오른쪽 아래 모서리에 있는 ‘펜 아이콘‘ 또는 ‘수정‘ 버튼을 탭하여 문서를 수정할 수 있는 모드로 전환합니다.
  3. 삽입 아이콘 탭: 화면의 상단 또는 하단에 위치한 ‘삽입‘ 또는 ‘더하기( + )‘ 아이콘을 탭합니다.
  4. 페이지 번호 선택: 나타나는 옵션 중에서 ‘페이지 번호‘를 선택합니다. 이때, 4개의 레이아웃 세트가 표시됩니다. 두 레이아웃은 하단에 번호가 있고 두 레이아웃은 상단에 번호가 있습니다. 각 세트의 레이아웃은 번호 매기기가 1페이지에서 시작되는지 또는 2페이지에서 시작되는지에 따라 구분됩니다.
  5. 자동 번호 매기기: 문서에 자동으로 번호를 매기려면 레이아웃 중 하나를 선택하세요.
  6. 사용자 지정 옵션: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에서도 번호 매기기의 위치를 사용자 지정하고, 모양을 변경하고, 색상을 강조하는 등의 작업이 가능합니다. 글머리 기호, 밑줄, 이탤릭체 옵션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7. 저장 및 적용: 작업이 완료되면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적용합니다.

스크린샷은 Android 앱을 기준으로 제공되었지만, iOS에서도 프로세스는 유사합니다. 따라서 iOS 사용자도 비슷한 단계를 따라 페이지 번호를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에서 추가할 수 있습니다.

Google 문서 도구에서 페이지 번호 삭제하는 방법

문서에 추가한 페이지 번호를 삭제하는 것은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아래는 Google 문서 도구에서 페이지 번호를 제거하는 방법에 대한 안내입니다.

머리글 또는 바닥글에서 페이지 번호 제거하기:

구글 독스 문서 메뉴 서식 페이지 번호 삭제 제거 하기
  1. 편집 모드로 진입: 문서에서 페이지 번호를 추가한 부분(머리글 또는 바닥글)을 두 번 클릭하여 해당 부분을 편집 모드로 진입합니다.
  2. 옵션 버튼 클릭: 편집 모드에서 페이지 번호가 표시된 부분의 오른쪽에 있는 옵션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제거 선택: 나타나는 드롭다운 목록에서 “바닥글 제거” 또는 “머리글 제거”를 선택합니다. 페이지 번호가 자동으로 제거됩니다.

모바일 앱에서 페이지 번호 제거하기:

모바일 구글 독스 문서 편집 페이지 번호 삭제하기
  1. 페이지 번호 강조 표시: 모바일 앱에서는 페이지 번호를 탭하여 강조 표시합니다.
  2. 페이지 번호 삭제: 강조 표시된 페이지 번호를 선택하고 강조 표시한 후에 키보드의 삭제 버튼을 사용하여 전체 번호 매기기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Google 문서 도구에서 페이지 번호를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Google 문서 도구에서 페이지 수를 추가하는 방법

Google 문서 도구를 사용하여 문서 끝에 페이지 수를 추가하는 것은 간단한 프로세스입니다. 아래는 페이지 수를 추가하는 단계별 안내입니다.

구글 독스 문서 메뉴 서식 페이지 번호 페이지 수 추가하기
  1. 삽입 탭으로 이동: 문서 내에서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고 싶은 위치로 이동한 후, 상단 메뉴에서 ‘삽입’ 탭을 선택합니다.
  2. 페이지 번호 선택: 삽입 탭에서 ‘페이지 수’를 선택합니다.
  3. 페이지 수 선택: 나타나는 옵션 중에서 ‘페이지 수’를 선택합니다.
  4. 자동 추가: 선택한 위치에 커서가 있는 상태에서 페이지 수를 선택하면 페이지 카운터가 자동으로 추가됩니다.
  5. 업데이트 확인: 문서에 페이지가 추가되거나 제거될 때마다 페이지 수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되므로 따로 확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 앱에서의 주의사항: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 앱에서는 현재 페이지 수를 직접 추가하는 기능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페이지 수를 확인하려면 웹 버전을 사용하거나, 문서를 컴퓨터에서 열어서 확인해야 합니다. Google 문서 도구 모바일 앱은 주로 문서의 간편한 편집과 보기에 중점을 둔 기능을 제공합니다.

페이지 없는 형식의 문서

페이지 없는 형식으로 작성 중인 문서에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려면 몇 가지 단계를 따라야 합니다. 페이지 번호를 머리글이나 바닥글과 함께 사용하려면 페이지 보기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아래는 간단한 안내입니다.

  1. 페이지 보기 활성화: ‘페이지 없는’ 형식에서는 페이지 번호를 직접 추가할 수 없습니다. 머리글 및 바닥글과 함께 페이지 번호를 사용하려면 ‘페이지 보기’를 활성화하세요.
  2. 파일 메뉴로 이동: Google 문서에서는 상단 메뉴 중 ‘파일’을 선택합니다.
  3. 페이지 설정 선택: 파일 메뉴에서 ‘페이지 설정’을 찾아 클릭합니다.
  4. 페이지 보기로 변경: 페이지 설정에서 ‘페이지 보기’로 전환합니다.

주의사항

  • 페이지 번호 유무 확인: 페이지 보기로 전환한 후 문서에 페이지 번호가 이미 포함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이미 페이지 번호가 있을 경우, ‘페이지 없는’ 형식으로 변경하면 페이지 번호가 숨겨집니다.
  • 머리글 및 바닥글 설정: 페이지 보기로 전환한 후, 머리글이나 바닥글에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려면 해당 부분을 편집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페이지 번호가 문서에 표시됩니다.

위의 단계를 따라가면 ‘페이지 없는’ 형식에서 페이지 번호를 추가하고 머리글 및 바닥글과 함께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페이지 보기를 통해 문서의 전반적인 서식을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