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마우스가 혼자 움직이는 이유와 고치는 5가지 방법

마우스가 혼자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인다면 마우스의 감도가 너무 높을 수있습니다. 또는 연결된 다른 입력장치로 인해서 실제 마우스의 움직임과는 관계없이 혼자서 움직이는것일수도있습니다. 다른 장치의 연결을 끊고 몇가지 설정을 통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습니다.

윈도우 마우스가 혼자 움직이는 이유와 고치는 5가지 방법

윈도우 마우스가 혼자 움직이는 이유와 고치는 5가지 방법




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움직이나요? 컴퓨터에 특별한 문제가있는것은 아닐겁니다. 마우스 드라이버가 최신 버전이 아니거나 게임 컨트롤러가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을 때 이런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흔한 문제이지만 다행히도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먼저 마우스 드라이버가 최신 버전인지 확인하세요. 오래된 드라이버는 종종 예기치 않은 커서 움직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컴퓨터에 게임 컨트롤러가 연결되어 있다면 분리하세요. 간혹 이러한 컨트롤러가 마우스의 움직임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여전히 문제가 발생하나요? 걱정하지 마세요. 터치패드를 비활성화하고, 마우스 센서와 터치패드를 모두 청소하고, 마우스 포인터 설정을 조정해 보세요. 이러한 단계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커서를 다시 제어할 수 있습니다.

마우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움직이면, 그 원인은 대개 드라이버 문제로 볼 수 있습니다. 새 마우스든 오래된 마우스든, 특히 게이밍 마우스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드라이버가 최신 상태가 아니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마우스 드라이버를 최신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드라이버를 업데이트하려면, 설정 앱을 열고 왼쪽 사이드바에서 ‘Windows 업데이트‘를 선택하세요. 그 다음, 오른쪽 패널에서 ‘고급 옵션‘을 클릭합니다.

‘선택적 업데이트’를 선택하세요.

윈도우-설정.-윈도우-업데이트.-고급옵션.-선택적업데이트

마우스 드라이버에 대한 업데이트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있다면, 다운로드 후 설치하세요. 또는, 마우스 제조사의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사용 가능한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업데이트 파일이 실행 가능한 형태라면, 다른 실행 파일처럼 설치하세요. 만약 수동 설치가 필요한 업데이트라면, 장치 관리자를 열고 ‘마우스 및 기타 포인팅 장치‘ 카테고리를 더블 클릭하고 마우스를 오른쪽 클릭하고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선택하세요.

윈도우11 장치관리자 마우스 드라이버 업데이트

‘내 컴퓨터에서 드라이버 찾기’를 클릭하세요. 그 다음, 업데이트를 다운로드한 위치로 이동하여 파일을 선택한 후, 화면의 지시에 따라 마우스 드라이버 설치를 완료하세요.

게임 컨트롤러 연결 해제

게임 컨트롤러 때문에 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움직이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일부 게임 컨트롤러는 커서를 조작할 수 있기 때문에, 마우스를 만지지 않아도 컨트롤러의 스틱이 눌리거나 조이스틱 드리프트 현상 때문에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시도해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게임 컨트롤러 연결을 해제하거나, 스팀이 설치되어 있다면 스팀의 입력 설정을 비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시작 메뉴를 열고 “스팀”을 검색한 후 엔터를 누릅니다.

스팀 클라이언트에서 상단 왼쪽의 “스팀”을 클릭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스팀 설정 창에서 왼쪽 사이드바에서 “컨트롤러”를 선택하고 귀하의 컨트롤러에 대한 스팀 입력 설정을 비활성화합니다. 예를 들어, 컴퓨터에 연결된 엑스박스 컨트롤러가 있다면, “엑스박스 컨트롤러에 대한 스팀 입력 활성화” 토글을 끄면 됩니다.

스팀 설정 컨트롤러 엑스박스 컨트롤러를 위한 스팀인풋활성화

스팀 입력 설정을 직접 비활성화하는 것이 도움이 되지 않았다면, 데스크탑 레이아웃 설정을 통해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스팀 클라이언트를 열고 스팀 > 설정 > 컨트롤러로 이동합니다. 그런 다음, 비게임 컨트롤러 레이아웃 섹션에서 “데스크탑 레이아웃” 옆의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스팀 설정 컨트롤러 비게임컨트롤러 레이아웃

“편집 레이아웃” 버튼 옆의 톱니바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메뉴에서 “스팀 입력 비활성화”를 선택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제 스팀 입력 설정 때문에 문제가 발생했다면, 더 이상 해당 문제를 겪지 않게 됩니다.

노트북 터치패드 비활성화

외부 마우스를 사용할 때 노트북의 터치패드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윈도우 노트북에서 외부 마우스를 연결하여 사용 중이고, 키보드 사용 시 실수로 터치패드에 손이 닿아 커서가 움직이는 문제를 겪고 있다면, 터치패드를 꺼야 합니다.

터치패드를 끄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윈도우 설정 블루투스및장치 터치패드
  1. 설정 앱을 엽니다. 이를 위해 시작 메뉴에서 ‘설정’을 검색하거나, 작업 표시줄의 설정 아이콘을 클릭할 수 있습니다.
  2. ‘bluetooth 및 장치’로 이동한 다음, ‘터치패드’를 선택합니다.
  3. ‘터치패드’ 토글 스위치를 끕니다.

이렇게 하면 노트북의 터치패드가 비활성화되어 외부 마우스로만 커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으로 키보드를 사용할 때 실수로 터치패드에 손이 닿아 생기는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4

🔗관련 : 노트북 터치패드 끄거나 켜는 방법

마우스 청소

마우스 센서나 마우스패드 아래에 쌓인 먼지나 이물질 때문에 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움직이기 시작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먼지 입자가 공기 등으로 인해 움직이면 마우스 센서는 마우스를 움직이고 있다고 해석하고, 결과적으로 커서가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마우스 센서를 청소하기 위해서는 부드러운 마이크로파이버 천을 사용하세요. 문제가 계속된다면, 마우스패드 위에 이물질이 쌓여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를 확인하기 위해 마우스를 손에 들고 커서가 움직이는지 확인해보세요. 움직이지 않는다면, 마우스패드 위의 먼지 입자가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마우스패드를 청소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부드러운 마이크로파이버 천을 사용하여 마우스패드 위의 모든 먼지 입자를 닦아내세요.

마우스 포인터 설정 변경

윈도우에서는 마우스 포인터의 다양한 설정을 조정할 수 있어 사용자의 선호에 따라 마우스의 동작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설정 중 하나는 “타이핑할 때 포인터 숨기기”로, 이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타이핑하는 동안 커서가 사라집니다.

그러나 이 기능은 노트패드나 마이크로소프트 워드와 같은 윈도우 내장 애플리케이션에서만 작동합니다. 이 설정이 활성화되어 있으면 타사 앱에서 예상치 못한 커서 동작, 예를 들어 마우스가 저절로 움직이는 현상을 겪을 수 있습니다.

윈도우 마우스 포인터 옵션 속도

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움직이지 않게 하려면 이 설정을 비활성화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설정 앱을 열고 블루투스 및 장치 > 마우스 > 더 많은 마우스 설정으로 이동하세요.

포인터 옵션” 탭으로 전환합니다.

타이핑할 때 포인터 숨기기” 상자의 선택을 해제하세요. 그런 다음 “적용”과 “확인“을 클릭합니다.

“포인터 옵션” 탭에 있는 동안, 포인터 속도도 확인하세요. 슬라이더가 오른쪽 끝(빠른 쪽)으로 이동되어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만약 그렇다면, 중앙으로 조정하세요. 그 다음 “적용”과 “확인”을 클릭하여 변경 사항을 저장하세요.

🔗관련 : 윈도우11. 마우스 감도 DPI, 스크롤 속도를 바꾸고 수정하는 방법.


마우스 커서가 저절로 움직이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문제가 해결되었기를 바랍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문제가 지속된다면, 마우스를 수리점에 가져가 보는 것이 좋습니다. 또는, 컴퓨터를 위해 새 마우스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윈도우11. 마우스 커서가 움직이지 않을때 해결하는 5가지 방법

윈도우11. 마우스 왼손잡이 설정 방법. 마우스 좌우 버튼 바꾸기

마우스 한번 클릭 대신 더블 클릭이 될 때 고치는 방법. 마우스 클릭 에러.

키보드에서 윈도우키가 작동하지 않을때 해결하는 8가지 방법.

윈도우 노트북 키보드가 작동하지 않을때 해결 방법 9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