밸브 스팀덱. 듀얼 부팅 하기. 윈도우 또는 SteamOS 멀티 부팅 방법.

스팀덱에서 윈도우와 SteamOS를 듀얼 부팅하는 방법과 문제 해결 방법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부팅 매니저와 듀얼 부팅 매니저의 설정 방법과 주의 사항을 안내합니다. 문제 발생 시 대처 방법과 유용한 팁을 제공하여 스팀 데크 사용자가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관련 : 스팀덱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방법.(내장메모리 및 외장 메모리)

밸브 스팀덱. 듀얼 부팅 하기. 윈도우 또는 SteamOS 멀티 부팅 방법.

밸브 스팀덱. 듀얼 부팅 하기. 윈도우 또는 SteamOS 멀티 부팅 방법.




스팀 데크에서 윈도우와 스팀OS를 듀얼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팀 데크는 윈도우와 멀티 부팅이 가능하여 사용자들이 생산성을 위한 익숙한 운영 체제와 Xbox 게임 패스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Valve는 공식적으로는 듀얼 부팅 을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현재 부팅 매니저를 통해 운영 체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사용자들은 계속해서 버튼 조합을 사용하지 않고도 서드파티 듀얼 부팅 매니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스팀 데크에 윈도우와 스팀OS를 듀얼 부팅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스팀덱 듀얼 부팅이란 무엇일까?

가장 기본적인 정의로 듀얼 부팅은 사용자의 장치에 두 개의 운영 체제를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스팀 데크에는 두 개 이상의 운영 체제를 가질 수도 있지만 그럴 경우 듀얼 부팅보다는 멀티부팅이 됩니다.

스팀OS는 게임에 더 적합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스팀 데크에 다른 부팅 옵션으로 윈도우를 추가하려고합니다.

같은 SSD에 각각의 운영 체제가 있는 별도의 파티션을 가지고 듀얼 부팅할 수도 있고, SD 카드와 같은 외부 저장장치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스팀 데크에 윈도우를 설치하면 포토샵, 라이트룸, 마이크로소프트 오피스 등의 앱을 사용하여 실제 작업을 수행할 수 있는 익숙한 운영 체제의 장점을 누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직 스팀OS에서 Xbox 게임 패스를 사용할 수 없기 때문에 이동 중에 게임 패스 구독을 하기위해서는 윈도우를 설치하는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Valve는 스팀 데크가 듀얼 부팅이 완벽하게 가능하다고 밝혔으므로 여러분의 스팀 데크에 두 개 이상의 운영 체제를 설치하는 데 문제가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공싲겆으로 밸브에서 듀얼부팅 마법사를 내놓고 있지 않았기 때문에 출시하지 않았으며 여러분은 부팅 매니저를 통해 운영 체제를 선택해야 합니다. (스팀 웹사이트에 따르면 스팀OS 3.0과 함께 출시 예상)

스팀덱에서 듀얼 부팅하는 방법

스팀덱 윈도우 스팀OS SteamOS 멀티부팅 듀얼부팅

스팀덱을 듀얼 부팅하는 방법은 부팅 매니저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매우 쉽지만 매번 운영 체제를 전환할 때마다 이를 해야 하는 것은 귀찮을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이 글을 보고 계신다면 이미 여러분의 스팀 데크에 두 개의 운영 체제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제 어떻게 전환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스팀덱의 전원을 끄고 볼륨 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들으면 차임 소리가 들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차임 소리가 들리면 전원 버튼을 놓고 볼륨 다운 버튼을 계속 누른 채로 부팅 매니저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부팅 매니저를 사용하면 여러분은 부팅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같은 SSD에 있는 다른 파티션에 윈도우와 스팀OS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SD 카드를 사용하는 경우 SD 카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팅 매니저에서 스팀OS를 선택합니다. 차임 소리 후 전원 버튼을 계속 누르면 스팀 데크를 다시 종료할 수 있으므로 차임 소리 이후 반드시 놓아야 합니다.

스팀덱에 듀얼 부팅 매니저 설정하기

운영 체제를 전환할 때마다 부팅 매니저를 보는 것이 싫다면 듀얼 부팅 매니저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듀얼 부팅 매니저를 사용하면 버튼 조합을 계속 누를 필요가 없으며 시작할 때 운영 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단계 1: 클로버 부팅 매니저를 위한 윈도우 설정하기

스팀 데크에 윈도우에 클로버를 설치하기 전에 더 원활한 경험을 위해 준비해야합니다.

윈도우11 윈도우기능 켜기 끄기 디바이스잠금_언브랜드부팅

먼저 윈도우 검색에서 “windows 기능 켜기/끄기“를 검색하고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디바이스 잠금‘ 폴더 아래에서 “언브랜드 부팅“이라고 쓰인 상자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클로버가 임의의 부팅 브랜드를 표시하지 않게 됩니다.

다음으로 명령 프롬프트에서 몇 가지 명령을 실행해야 합니다. Windows 검색에서 “CMD“를 검색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명령 프롬프트에 다음 명령을 한 번에 하나씩 입력합니다:

bcdedit.exe -set {globalsettings} bootuxdisabled on
bcdedit.exe -set {bootmgr} noerrordisplay on
1 클로버 부팅 매지너를 위한 윈도우 설정

작동하지 않는 경우 다음을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bcdedit.exe -set {globalsettings} highestmode on

단계 2: 스팀OS에서 스팀 데크에 클로버 설정하기

이제 윈도우가 준비되었으니 스팀 데크의 스팀OS에서 부팅해야 합니다.

스팀덱의 볼륨 다운 버튼과 전원 버튼을 누른 상태로 들으면 차임 소리가 들릴 때까지 기다립니다.

전원 버튼을 놓고 볼륨 다운 버튼을 계속 누른 채로 부팅 매니저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립니다.

SteamOS를 선택합니다. 스팀 버튼을 누른 후 전원을 눌러 데스크톱 모드로 이동합니다. 데스크톱 모드에 들어가면 스팀OS에서 sudo 비밀번호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sudo 비밀번호가 설정되면 스팀 데크의 앱 런처에서 Konsole을 검색하여 엽니다.

2. 스팀덱 SteamOS에 Clover 설정하기

이 시점에서 스팀 데크에서 각각의 명령을 하나씩 복사하여 붙여넣을 수 있도록 브라우저를 열어두는 것이 좋습니다.

cd ~/
git clone https://github.com/ryanrudolfoba/SteamDeck-Clover-dualboot
cd ~/SteamDeck-Clover-dualboot
chmod +x install-Clover.sh
./install-Clover.sh

2. 스팀덱 SteamOS에 Clover 설정하기-2.

마지막 명령 후에는 스팀 데크의 sudo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클로버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클로버가 설치되면 다시 시작하여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만약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언제든지 직접 사용자 정의 테마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스팀 데크에서 듀얼 부팅 문제 해결

클로버 듀얼 부팅 매니저는 Valve가 아직 작업 중인 공식 스팀 듀얼 부팅 마법사가 아닙니다. 이것은 몇 가지 문제에 직면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부팅 매니저에서 스팀OS를 찾을 수 없습니다

SteamOS가 부팅 매니저에서 사라졌다고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실제로 여러분의 스팀 데크에서 사라진 것이 아닙니다. 부팅 매니저가 그것을 찾을 수 없는 것 뿐입니다. SteamOS를 찾으려면 스팀덱을 종료해야합니다.

이번에는 부팅 매니저 대신 BIOS를 열기 위해 볼륨 업 버튼을 누르세요. BIOS에 들어가면 Boot from file > eps > efi > steamos > steamcl.efi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스팀OS로 다시 부팅됩니다.

SteamOS를 부팅 매니저에 다시 추가하려면 스팀 데크의 데스크톱 모드에서 Konsole을 열고 다음 명령을 입력하세요:

sudo efibootmgr -c -L "SteamOS" -l "\EFI\steamos\steamcl.efi" -d /dev/nvme0n1p1

부팅 매니저에 스팀OS가 다시 나타나도록 이 명령을 입력하세요.

Sudo 비밀번호 설정

Sudo 비밀번호를 설정하려면 데스크톱 모드로 이동하여 앱 관리자 또는 화면 하단의 작업 관리자에서 설정을 열고 간단한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제 sudo 계정이 생겼으므로 이를 통해 이전에 할 수 없었던 작업에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로 부트로더가 넘어가는 경우

Windows가 부트로더를 가져가고 클로버를 건너뛰면 스팀OS에서와 같은 GitHub 페이지에서 스팀OS를 위해 클로버 듀얼 부팅 매니저를 다운로드하세요.

<> Code를 클릭한 후 Download Zip을 클릭하여 다운로드합니다.

깃허브 github 스팀덱듀얼부팅 다운로드

ZIP 파일을 폴더로 추출하고 CloverWindows.bat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Windows가 해당 앱을 인식하지 못한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More Info > Run Anyway를 클릭합니다.

명령 프롬프트가 열리고 설치가 완료됩니다.

다음으로 Windows 검색에서 작업 스케줄러를 검색하여 엽니다. 작업 스케줄러 라이브러리에서 CloverTask를 찾습니다. 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스케줄러 라이브러리 CloverTask를 찾아 속성선택

속성에서 일반 탭으로 이동하여 사용자가 로그인한 경우 실행 또는 사용자가 로그인하지 않은 경우 실행을 선택하고 아래의 두 상자를 체크한 다음 확인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스케줄러 clovertask 속성 사용자 로그인

마지막으로 CloverTask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실행을 클릭합니다.

SteamOS 또는 Windows 업데이트가 클로버 듀얼 부팅을 중지시킬 때

Windows 또는 스팀OS의 업데이트로 클로버가 문제가 생겨 장치에서 부팅 옵션이 없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걱정하지 마세요. 여러분의 스팀 데크는 고장 나지 않았습니다.

위의 첫 번째 해결 방법을 참조하여 스팀OS를 해당 파일에서 부팅합니다. 볼륨 업 버튼과 전원 버튼을 눌러 BIOS를 열고 차임 소리가 들릴 때까지 전원 버튼을 놓습니다.

BIOS에 들어간 후 Boot from file > eps > efi > steamos > steamcl.efi를 선택합니다. 이렇게 하면 스팀OS가 열리고 클로버가 고쳐집니다.

이것은 스팀 데크를 듀얼 부팅할 때 일반적인 문제 중 일부입니다. 그러나 한 번 이상 겪은 후에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여 스팀OS와 윈도우를 전환하는 것이 이제 스팀 데크를 다시 시작하고 클로버가 나타날 때 운영 체제를 선택하는 것만큼 쉬워질 것입니다.





함께 볼만한 글

Valve 스팀덱 (Steam Deck) 복구하고 공장초기화하는 방법.

스팀덱에서 FIFA 피파를 설치하고 플레이하는 방법.

SteamDeck스팀덱에서 가상키보드를 실행하는 방법

Valve 스팀덱 (Steam Deck) vs 닌텐도 스위치 OLED; 차이점 비교 (출시일, 사양, 가격, 도킹 등)

밸브 스팀덱 vs 아수스 로그엘라이. 휴대용 게임기 차이점 비교. 뭘 살까???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