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폰 보조 접근. 연로한 어르신이나 부모님을 위한 아이폰을 효도폰 설정하는 방법.

보조 접근은 연로한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와 같은 노인 또는 일반 아이폰을 사용하기에 힘든 사람들에게 아이폰을 더 접근하기 쉽게 만드는 기능입니다. 인터페이스를 단순화하고 주요 앱을 최적화함으로써 전화, 메시지, 사진 등 중요한 기능의 독립적 사용을 가능하게 합니다. 일부 고급 기능은 안전을 위해 제한되지만, 보호자는 각 사용자의 필요와 선호도에 맞게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보조 접근. 연로한 어르신이나 부모님을 위한 아이폰을 효도폰 설정하는 방법.

아이폰 보조 접근. 연로한 어르신이나 부모님을 위한 아이폰을 효도폰 설정하는 방법.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모든 사람, 특히 연로해 지셔서 스마트폰을 쉽게 사용하지 못하는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와 같은 노인 가족 구성원에게 접근성을 보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친화적인 디자인으로 잘 알려진 아이폰은 보조 접근 기능을 통해 노인이 사용하기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어주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보조 접근이란??

보조 접근(Assistive Access)은 iOS 17의 새로운 접근성 기능으로, 일반적인 아이폰을 사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사용자가 아이폰을 홀로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이 기능은 대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데, 보조 접근이 활성화되면 아이폰에서의 앱과 경험이 최적화되어 화면의 항목들이 더 커지고, 일부 기능이 더 집중적으로 제공되며, 동작들을 이해하고 탐색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보조 접근 앱.

보조 접근에 최적화된 몇 가지 전화, 카메라, 메시지, 음악, 그리고 사진과 같은 시스템 앱이 있습니다.

전화와 메시지 앱은 보조 접근에서 다르게 작동합니다. 모든 사람, 연락처 목록에 있는 사람들, 또는 특정 연락처로부터의 전화를 받을 수 있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등록되어 있지 않은 연락처로부터 전화를 받으려면 보조 접근을 종료해야 합니다.

또한 전화를 걸 수 있는 연락처를 설정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에게 전화를 걸려면 보조 접근을 종료하거나 설정 중에 전화 앱에 다이얼 키패드를 추가해야 합니다. 메시지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시스템 앱과 타사 앱도 추가할 수 있지만, 보조 접근에 최적화되지 않았으며 원래 디자인으로 표시됩니다.

보조 접근 인터페이스

보조 접근의 인터페이스는 단순함을 유지합니다. 모드에서 허용한 앱만 볼 수 있습니다. 알림 센터, 컨트롤 센터, 상태 바 등과 같은 기능은 사용할 수 없습니다.

심지어 잠금 화면도 모든 것이 제거되어 배경 화면조차 표시되지 않고, 시간만 표시됩니다. 보조 접근에서 벗어나서 잠금 화면 배경을 설정할 수는 있지만, 설정 중에는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본적으로 휴대폰 배터리도 볼 수 없지만, 보조 접근 설정에서 이 옵션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보조 접근 알림

보조 접근에서 앱 알림도 다르게 작동합니다. 알림은 아이콘으로만 표시됩니다. 알림이나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보려면 보조 접근을 종료해야 합니다.

실제로, 많은 작업을 수행하려면 보조 접근을 종료해야 합니다. 예를 들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 보조 접근이나 시스템 설정 변경하기
  • 보조 접근 앱 추가, 제거 또는 사용자 지정하기
  • 앱 스토어에서 앱 다운로드하기
  • 알림 보기 및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설치하기
  • 네트워크 사용 가능성, Wi-Fi, Bluetooth, 비행기 모드, 집중 모드 등과 같은 상태 아이콘과 기호 보기

연로하신 부모님이나 할머니, 할아버지 께서 신뢰할 수 있는 가족 구성원이나 돌보는 사람이 그 사람과 그들이 아이폰을 사용하려는 방식을 알고 있어야 보조 접근을 장치에 설정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보조 접근 설정하기

시작하기 전에, 보조 접근을 설정하고자 하는 아이폰이 iOS 17로 업그레이드되었는지 확인하세요.

🔗관련 : 애플 아이폰 iOS17 업데이트 내용 정리. 새로운 기능 및 지원 기기 등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선택-side
  1. 설정에서 ‘손쉬운 사용‘을 선택하고 ‘보조 접근’ 옵션을 찾아 선택합니다.
  2. 다음 화면에서 ‘보조 접근 설정‘을 누르고 ‘계속’을 누릅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설정 계속
  3. 다음 화면에서는 보조 접근을 사용할 사람의 Apple ID를 확인해야 합니다. 이 Apple ID는 iCloud와 가족 공유에 사용될 것입니다. 표시된 Apple ID가 잘못되었다면 하단에 있는 ‘Apple ID 변경’을 탭하세요. 그렇지 않다면 ‘계속’을 탭하여 진행하세요.
  4. 이제 보조 접근에서 앱의 모양을 선택하세요. ‘‘과 ‘격자‘ 두 가지 레이아웃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각 레이아웃에서 앱이 어떻게 표시될지 화면의 미리보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행’ 레이아웃에서는 항목이 목록 형식으로 배열되며, 앱의 이름이 크게 표시됩니다. 반면에 ‘그리드’ 레이아웃에서는 앱 아이콘이 눈에 띄게 강조됩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모양

보조 접근에 앱 추가하는 방법

다음으로, 보조 접근에서 허용하고 싶은 앱을 선택하세요. 이 부분은 추가하려는 앱의 수에 따라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언제든지 설정을 종료하고 나중에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러면 마지막으로 끝낸 부분부터 계속할 수 있습니다.

추가하고 싶은 각 앱 옆에 있는 ‘+’를 탭하세요. 보조 접근을 이미 설정한 후에도 언제든지 앱을 추가, 제거하거나 사용자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앱 추가 앱 선택

선택한 각 앱에 대해, 보조 접근 모드가 켜져 있을 때 어떻게 사용할 수 있게 할지 먼저 사용자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메시지’앱을 선택한다면, 먼저 전화를 받고 싶은 연락처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앱 추가 메시지 모든 연락처

이런 식으로 기능을 선택하는 것은 최적화된 앱에만 가능합니다.

다른 예를 보겠습니다. 카메라 옆에 있는 ‘+’ 버튼을 탭하고 다음 화면에서, ‘사진’, ‘셀피 사진’, ‘비디오’, ‘셀피 비디오’ 중에서 사용 가능한 기능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카메라 앱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다른 기능은 없을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앱 추가 카메라 기능 추가

다른 앱들은 최적화되지 않았기 때문에 허용하거나 금지할 수 있는 기능이 없습니다. 하지만 각 앱에 대해 권한을 설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권한에는 위치, 카메라, 마이크, 사진, 연락처 등에 대한 접근이 포함될 수 있으며, 앱마다 다를 것입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앱 추가  기타 앱 선택

추가한 앱은 ‘선택된 앱’ 섹션에 표시됩니다. 세 개의 줄을 탭하고 들어올려 앱을 위아래로 이동함으로써 앱을 재배치할 수도 있습니다. 앱을 제거하려면 ‘-‘ 버튼을 탭하세요.

보조 접근 설정 완료

앱 설정은 시간이 가장 많이 소요되는 부분입니다. 이 작업을 마치고 나면 나머지는 간단합니다.

  1. 다음 화면에서 다시 ‘계속’을 탭하세요.
  2. 그다음, 보조 접근 기능을 사용할 사람이 아이폰을 Face ID와 비밀번호로 잠금 해제할 수 있는지 확인하세요.그렇지 않다면, ‘보안 설정 변경’ 옵션을 탭하여 비밀번호나 Face ID를 변경하고 나중에 보조 접근 온보딩 화면으로 돌아올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계속’을 탭하세요.
  3. 다음으로, 보조 접근을 종료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설정하세요. 이 비밀번호를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불필요하게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보조 접근 암호 설정
  4. 다음 화면에서 ‘복구 Apple ID 설정’을 탭하고 비밀번호를 잊었을 때 재설정할 수 있도록 Apple ID 정보를 입력하세요. 그리고 나서 ‘계속’을 탭하세요.
  5. 마지막으로, 보조 접근이 완전히 설정되어 사용할 준비가 되었습니다. 지금 바로 들어가거나 나중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보조 접근 사용준비완료

보조 접근 켜고 끄는 방법

  1. 위의 방법대로 설정이 끝나면 ‘설정’ > ‘손쉬운 사용’ > ‘보조 접근’으로 이동하여 보조 접근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2. 그런 다음 ‘보조 접근 시작‘을 탭하세요.
  3. 그리고 나서 보조 접근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이제 아까 설정한 보조 접근을 시작합니다.

한편, 보조 접근에 빠르게 들어갈 수 있도록 트리플 클릭 접근성 단축키를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아이폰 설정 손쉬운 사용 단축키 보조 접근
  1. 손쉬운 사용에서 ‘손쉬운 사용 단축키‘를 선택합니다.
  2. 그런 다음 ‘보조 접근‘을 탭하여 선택하세요.

다음에 보조 접근에 들어가고 싶을 때, 아이폰의 옆면 버튼을 세 번 누르세요. 그러면 설정한 접근성 단축키의 수에 따라 자동으로 보조 접근에 들어가거나, 어떤 단축키를 활성화할지 묻는 옵션이 나타납니다.

보조 접근을 마치고 다른 설정을 하거나 보조접근에 새로운 앱을 추가하는 등의 이유로 보조접근에서 나가는것도 간단합니다.

  1. 보조 접근에서 나가려면, 측면 버튼(또는 Touch ID가 있는 아이폰의 홈 버튼)을 세 번 누르세요.
  2. 그런 다음 옵션에서 ‘보조 접근 종료‘를 탭하세요.
  3. 보조 접근을 종료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보조 접근 사용하기

보조 접근 모드 안에 들어가면, 이 모드의 목적이 사용의 용이함을 높이는 것이기 때문에 사용하기 쉽습니다.

  • 허용된 앱들은 홈 화면 가운데에 표시됩니다. 앱을 열면, 사용할 수 있는 동작도 강조됩니다.
  • 제어 센터는 없지만, 측면 버튼(또는 홈 버튼)을 세 번 클릭하면 몇 가지 설정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 그런 다음 옵션에서 ‘설정’을 선택하고 보조 접근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 여기서, 텍스트 크기 변경, 비행기 모드 및 다크 모드 활성화, 볼륨 및 밝기 조절, 아이폰 종료 등을 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글

부모님을 위한 갤럭시 효도폰 세팅을 위한 6가지. (글자, 버튼, 화면 등 )

아이폰 및 아이패드. 시력 보호를 위한 화면주시거리기능 사용 방법

애플 비전 프로. 한쪽 눈이 안보이거나 시력이 낮은 저시력자도 사용할 수있을까?

아이폰 아이패드. 자녀의 기기 사용을 제한하고 보호하는 15가지 방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