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프린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윈도우11 환경에서 프린터를 제거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설정 앱을 통한 직접적인 제거부터, 장치 관리자를 사용한 보다 고급 옵션, 그리고 PowerShell 명령어를 통한 전문가 수준의 접근 방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윈도우11. 프린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윈도우11. 프린터 제거하는 4가지 방법




윈도우11에서 프린터를 제거하는 방법은 사용자가 기기를 쉽고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프린터를 제거하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더 이상 사용하지 않는 장비를 정리하거나, 기기의 오류를 해결하기 위해 재설치가 필요한 경우 등이 포함됩니다.

윈도우11은 사용자 친화적인 인터페이스와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며, 프린터 설정 및 관리 절차도 이전 버전의 운영 체제보다 더 간소화되었습니다.

윈도우 프린터 제거 달리 AI 생성 이미지

윈도우11 환경에서 프린터를 제거하는 여러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이러한 방법들은 설정 앱을 통한 직접적인 제거부터, 장치 관리자를 사용한 보다 고급 옵션, 그리고 PowerShell 명령어를 통한 전문가 수준의 접근 방식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각 방법은 사용자의 특정 요구와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으며, 이 글을 통해 단계별로 쉽게 따라 할 수 있도록 안내할 것입니다.

1. 설정 앱을 사용하여 프린터 제거

윈도우11 PC에서 프린터를 제거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주로 사용하지 않게 된 프린터를 정리하거나, 프린터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설정 앱을 사용하여 프린터를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 메뉴에서 설정 앱을 엽니다. (단축키 : Windows 키 + I )
  2. 설정 메뉴에서 “Bluetooth 및 장치” 옵션을 선택합니다.
  3. 프린터 및 스캐너“를 찾아 클릭합니다.
  4. 사용하지 않거나 문제가 있는 프린터를 목록에서 찾아 선택합니다.
  5. 프린터의 설정 내에서 “제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확인 메시지가 나타나면, 제거 과정을 계속 진행하기 위해 확인을 클릭합니다.

이렇게 윈도우11 PC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프린터를 성공적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더 이상 사용하지 않거나, 오류를 일으키는 프린터를 제거하려고 할 때 유용하며 프린터를 제거한 후에는 필요한 경우 새 프린터를 추가하여 계속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여 프린터 제거

장치 관리자를 사용하여 PC에서 프린터를 제거하는 방법은 조금 더 기술적인 접근이 필요하며, 프린터와 관련된 드라이버를 포함하여 완전히 제거하는 데 유용합니다.

또한 프린터 문제를 해결하거나, 시스템을 깨끗하게 유지하고자 할 때 특히 도움이 됩니다.

장치관리자를 사용하여 프린터를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 메뉴 아이콘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팝업 메뉴에서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또는, Windows 키 + X 단축키를 사용하여 빠른 접근 메뉴를 열고 “장치 관리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2. 장치 관리자 창의 상단 메뉴에서 “보기“를 선택하고 “숨겨진 장치 표시” 옵션을 체크합니다. 이를 통해 모든 장치, 포함하여 현재 연결되지 않은 장치도 목록에 표시됩니다.
  3. 인쇄 대기열” 항목을 확장하여 제거하고자 하는 프린터를 찾습니다. 만약 “인쇄 대기열”이 없다면 “프린터” 항목을 확장하여 찾아보세요.
  4. 원하는 프린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디바이스제거“를 선택하고 나타나는 팜업에서 “제거“를 클릭합니다.
  5. 프린터 제거 과정이 완료되면, 변경 사항을 적용하기 위해 PC를 재시작합니다.

이제 프린터가 제거 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해야할 점이있습니다.

  • 데이터 손실 방지: 제거 과정을 진행하기 전에 중요한 문서가 프린터 대기열에 남아 있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 드라이버 재설치 준비: 프린터를 다시 사용할 계획이라면, 드라이버를 재설치할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3. PowerShell을 사용하여 프린터 제거

PowerShell을 사용하여 PC에서 프린터를 제거하는 방법은 고급 사용자들에게 유용한 접근 방식입니다. 특히 대량의 프린터를 관리하거나, GUI가 제공하지 않는 더 정교한 설정이나 자동화가 필요할 때 적합합니다.

다만 프린터 이름을 정확히 입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잘못된 이름을 입력할 경우, 명령어가 실행되지 않거나 예상치 못한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또한 PowerShell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지 않으면, 일부 명령어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PowerShell을 사용하여 윈도우의 프린터를 제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 PowerShell 프린터 제거
  1. 시작 메뉴를 열고 “PowerShell”을 검색한 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을 선택합니다. 이 과정에서 사용자 계정 컨트롤(UAC)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예”를 클릭하여 계속 진행합니다.
  2. PowerShell 창에서 Get-Printer 명령어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시스템에 설치된 모든 프린터의 목록을 확인합니다.

    Get-Printer
  3. 나열된 프린터 중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프린터의 정확한 이름을 메모합니다. 이름을 정확히 메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다음 명령어를 사용하여 선택한 프린터를 제거합니다. 여기서 “PrinterName”은 제거하고자 하는 프린터의 이름으로 대체하세요. 프린터 이름은 큰따옴표 안에 넣어 정확하게 입력합니다.

    Remove-Printer -Name "PrinterName"

프린터 제거가 성공적으로 이루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Get-Printer 명령어를 다시 실행하여 해당 프린터가 목록에서 사라졌다면, 제거가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입니다.

4. 앱 목록에서 프린터 프로그램 삭제

프린터를 제거한 후 해당 프린터의 제조사 앱도 함께 제거하면 PC의 성능을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소프트웨어로 인한 보안 위험을 줄이며, 저장 공간을 확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제거하기 전 제거하려는 앱이 정말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지 확인하세요. 일부 프린터 앱은 문서 스캔이나 다른 유용한 기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프린터 앱을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윈도우설정 앱 앱및기능 프린터제거
  1. 윈도우 설정을 실행합니다. (단축키 Windows 키 + I)
  2. 설정 창에서 ““을 선택한 다음”앱 및 기능“을 클릭합니다. 이 메뉴는 PC에 설치된 모든 애플리케이션과 프로그램을 보여줍니다.
  3. 목록에서 제거하고자 하는 프린터의 제조사 앱을 찾습니다.
  4. 앱 옆에 있는 점 세 개(⋮)를 클릭하고 “제거”를 선택합니다.
  5. 시스템이 앱 제거를 위한 확인을 요청할 경우, “제거”를 다시 선택하여 진행합니다. 일부 앱의 경우 추가적인 제거 확인 단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앱을 제거한 후에는 PC를 재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시스템에서 제거한 앱과 관련된 모든 파일이 완전히 정리되고, 변경 사항이 적용됩니다.

인쇄 스풀러 및 남은 레지스트리 키 정리하기

프린터를 PC에서 제거한 후, 남아 있는 인쇄 작업과 레지스트리 키를 정리하는 것은 중요한 마무리 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프린터와 관련된 모든 데이터를 깔끔하게 정리하여 시스템의 안정성과 성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int Spooler 서비스 정리

5. print spool 중지
  1. 실행 창을 열고 (단축키 : Windows 키 + R), services.msc를 입력 후 Enter 키를 누릅니다.
  2. 서비스 목록에서 “Print Spooler” 서비스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중지“를 선택합니다.
  3. 실행 대화 상자를 다시 열고 C:\Windows\System32\spool\PRINTERS 경로를 입력하여 해당 폴더를 엽니다.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을 선택(Ctrl + A)하고 삭제합니다. 이 단계는 보류 중인 모든 인쇄 작업을 제거합니다.
  4. 이전에 열어둔 서비스 창으로 돌아가 “Print Spooler” 서비스를 다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한 후 “시작“을 선택합니다.

삭제된 프린터의 남은 레지스트리 키 제거하기

주의: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사용할 때는 매우 조심해야 합니다. 잘못된 키를 삭제하면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1 레지스트리 편집기 프린터 레지스트리 키 삭제
  1. 시작 메뉴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검색하고 실행합니다. 사용자 계정 컨트롤 프롬프트가 나타나면 ““를 클릭합니다.
  2. 레지스트리 편집기에서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Print\Printers 경로로 이동합니다. 이 경로에는 PC에 설치되었던 모든 프린터의 레지스트리 키가 나열됩니다.
  3. 제거하고자 하는 프린터의 레지스트리 키를 찾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삭제“를 선택합니다.
  4. 모든 정리 작업을 완료한 후, 컴퓨터를 재시작하여 변경 사항을 적용합니다.

인쇄 스풀러의 정리는 프린터 제거 후 남은 보류 중인 인쇄 작업을 제거하며, 레지스트리 키의 정리는 시스템에서 프린터 설정의 모든 흔적을 제거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