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를 오버클럭해서 주사율 높이는 방법.

모니터를 오버클럭하면 그래픽 카드 칩셋의 유틸리티 또는 사용자 지정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주사율을 5Hz 단위로 높입니다. 모든 모니터가 오버클럭 되는것은 아니며, 동일한 모델 이라도 오버클럭 시 성능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모니터를 오버클럭해서 주사율 높이는 방법.

 

모니터를 오버클럭해서 주사율 높이는 방법.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1


 

흔히 오버클럭이라고 하면 PC의 CPU와 GPU 오버클럭에 대해 생각하게됩니다. 하지만 모니터도 오버클럭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셨나요?

 

일반적인 작업을 할 때는 전혀 신경쓰이지 않지만 배틀그라운드나 에이펙스 레전드와 같은 fps 게임을 한다면 신경이 많이 쓰이게 되고 리그 오브 레전드 (LOL / 롤)과 같은 게임을 할 때에도 순간적인 움직임을 위해서 FPS(Frame per Second)를 신경쓰게됩니다.

apex legends fps show

 

이런 경우에 주사율을 높이기 위해서 지금 당장 모니터를 구매하지 않더라도 조금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모니터 오버클러킹이란?

모니터 오버클럭은 모니터에 설정된 주사율을 그 이상으로 올리는것을 의미합니다. 주사율은 모니터가 1초 동안 새로 고쳐지는 횟수로, 헤르츠(Hz) 단위로 측정됩니다.

 

모든 모니터에는 주사율이 있으며, 사무용 모니터의 경우 60Hz부터 시작하여 최근 FPS게임을 위해 144Hz 부터 그이상의 240Hz까지 다양하며 그 위로 360Hz, 500Hz 이상까지 올라갑니다.

 

일반적으로는 최고 등급의 모니터 중 상당수가 표준 60Hz 주사율을 사용하며 이정도면 충분합니다.

 

모니터를 구매할 때 확인할 수 있는 주사율은 모니터에서 기대할 수 있는 주사율입니다. 추가 소프트웨어 없이도 표준 Windows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이 주사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모니터를 오버클럭하려면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강제로 주사율을 높여 신호를 보내야 합니다.

 

GPU 제조업체(NVIDIA, AMD 또는 Intel)에서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또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CRU(사용자 지정 해상도 유틸리티)라는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여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CPU나 GPU 등을 오버클럭 하는것과 마찬가지로 한계를 넘어서는 것은 시행착오의 연속입니다. 언젠가는 모니터가 어떤 신호를 보내도 받아들이지 않는 한계에 도달하게 될 것입니다.

 

모든 모니터가 오버클럭을 지원할까?

모든 모니터가 오버클럭을 지원하는 것은 아닙니다. 게이머를 위해 설계된 모니터는 오버클럭이 가능할 가능성이 더 높으며, 일부 모니터는 마케팅 자료에서 오버클럭이 가능하다고 설명하고 알려주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많은 표준 60Hz 사무용 모니터는 기본 재생률을 초과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문제를 더욱 복잡하게 만드는 것은 모니터마다 어느 정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동일한 제조업체의 동일한 모델의 모니터 두 대를 모두 오버클럭 했다고 해서 항상 같은 결과가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모니터를 오버클럭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직접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이를 염두에 두면 많은 모니터가 적당한 오버클럭을 허용할 수 있습니다. 60Hz 모니터를 75Hz로 올리면 전반적인 부드러움이 크게 개선된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순히 오버클럭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더 높은 주사율에 도달한 후에는 오버클럭을 테스트하여 모니터가 프레임을 건너뛰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오버클럭을 할 때 선택한 해상도에 따라 성공 가능성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해상도가 낮을수록 더 높은 주사율을 활용할 수 있으므로 주사율을 높이고 싶다면 해상도를 낮추는 실험을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대역폭으로 인해 병목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60Hz에서 4K(UHD) 8비트 신호는 17.82Gbps를 사용합니다.

 

HDMI 2.0b 케이블을 통해 컴퓨터에 연결할 경우 사용 가능한 최대 대역폭은 18Gbps입니다. 모니터가 더 높은 주사율을 지원하더라도 더 높은 주사율을 수용할 수 있는 여유 대역폭이 충분하지 않습니다.

HDMI Version Bandwidth

 

디스플레이포트(DP)를 사용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DP 1.4 표준의 최대 처리량은 32.4Gbps이고, DP 1.2는 21.6Gbps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coupang 1

 

 

모니터를 오버클럭 하는 방법

Windows 디스플레이 설정에서 사용할 수 없는 재생률에 액세스하려면 타사 소프트웨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제조사의 그래픽 카드 유틸리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오버클러킹을 할 때는 약 5Hz 단위로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오버클럭을 결정한 후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한 다음 이러한 유틸리티를 다시 실행하여 사용자 지정 설정이 사용 중인지 확인하는 것도 현명한 방법입니다.

 

오버클럭을 설정했다면 다음 단계로 넘어가서 오버클럭을 검증할 차례입니다.

 

NVIDIA 제어판을 사용하여 모니터 오버클럭하기

 

  1. NVIDIA 그래픽 카드가 있는 경우 NVIDIA 제어판 앱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세요.
  2. 애플리케이션을 연 상태에서 “디스플레이” 메뉴를 확장하고 “해상도 변경“을 선택한 다음 “사용자 정의” 버튼을 클릭합니다.

    NVIDIA Settings. Display. Resolution Change.

     

  3. 사용자 정의 창이 나타나면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NVIDIA Settings. Display. Resolution Change. Custom.

     

  4. 사용자 정의 해상도 만들기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해상도를 가로 및 세로 픽셀 단위로 입력한 다음 주사율을 헤르츠 단위로 입력합니다.

    NVIDIA settings. display. resolution change. custom. user definition resolution create

     

  5. 그런 다음 “테스트“를 눌러 새 설정을 시험해 볼 수 있습니다.

모니터가 검게 변하지 않고 이미지가 표시되면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저장하거나 패널의 한계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디스플레이가 검게 변하고 이미지가 저장되지 않는 경우 잠시 기다리면 이전 설정으로 되돌아갑니다.

 

AMD Radeon 설정을 사용하여 모니터 오버클럭하기

  1. AMD 그래픽 카드의 경우, AMD Radeon Adrenalin이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2. 여기에서 바탕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AMD Radeon 설정”을 선택한 다음 창이 열리면 “디스플레이” 탭을 선택합니다.
  3. “사용자 지정 해상도” 옆에 있는 “생성” 버튼을 클릭하고 원하는 해상도와 재생률을 입력합니다.
  4. “저장”을 눌러 새 설정을 테스트하고 활성화합니다.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을 사용하여 모니터 오버클럭하기

인텔 HD 그래픽이 있는 경우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1. 인텔 HD 그래픽 제어판은 드라이버와 함께 설치해야 하므로, 이를 열고 “디스플레이”를 클릭한 다음 “사용자 지정 해상도” 버튼을 클릭하세요.
  2. 여기에서 해상도와 원하는 재생률을 입력한 다음 ‘추가’를 클릭하여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CRU를 사용해 모니터 오버클럭하기

제조업체의 도구를 사용하는 대신 타사 앱인 CRU(또는 사용자 지정 해상도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모니터의 사용자 지정 해상도 및 재생률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CRU를 사용하면 Windows 디스플레이 설정에 사용자 지정 해상도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CRU download

 

  1. 앱을 사용하려면 위 링크에서 CRU ZIP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내용을 압축 해제하세요.
  2. 그런 다음 CRU.exe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합니다.

    CRU run as administrator

     

  3. 화면 상단의 드롭다운을 사용하여 오버클럭할 디스플레이를 선택합니다.
  4. 여기에서 “Standard resulutions” 상자 옆의 “add“를 클릭합니다.

    CRU monitor select after standard resolution add

     

  5. 창이 나타나면 원하는 해상도와 재생률을 입력합니다. “ok“을 클릭하여 저장한 다음 컴퓨터를 재부팅하세요.
  6. Windows가 재부팅되면 바탕화면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디스플레이 설정“을 선택합니다.
  7. 다음 “고급 디스플레이“를 선택하고 원하는 모니터 아래에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속성“을 선택합니다.
  8. “모니터” 탭에서 새 재생률을 설정한 다음 “적용”을 눌러 테스트합니다.

 

오버클럭 확인

모니터를 오버클럭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제 모니터에 전송하는 모든 프레임이 정상적으로 표시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모니터는 공식적으로 지원되는 것보다 더 높은 재생률의 신호를 수신할 수 있지만 모니터가 모든 프레임을 표시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프레임을 스킵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모니터 오버클럭은 모션 처리를 개선하기 위한 것이지만 프레임 건너뛰기가 발생하면 오버클럭이 무의미해질 수 있습니다.

 

다행히도 BLUR BUSTER FRAMESKIPPING 검사를 사용하여 프레임 건너뛰기를 테스트할 수 있습니다.

blur buster framieskipping test

 

프레임 건너뛰기가 발생하면 새로 고침 빈도를 낮추고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올 때까지 테스트를 다시 실행해 보세요.

 

오버클럭의 위험성

오버클러킹은 모니터를 제조업체의 표준 작동 한계를 넘어서는 것을 포함하므로 CPU 또는 GPU 오버클러킹과 마찬가지로 항상 내재된 위험이 있습니다.

 

오버클러킹은 모니터에 추가적인 스트레스를 가하고 더 높은 주사율로 작동하는 동안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체 수명이 짧아질 수 있지만 확실하게 단언하기는 어렵습니다.

 

다만, 오버클럭은 PC를 많이 다루는 유저들 사이에서 안전하다고 널리 알려져 있지만, 오버클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이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판단하는 것은 사용자의 몫입니다.

 

무언가를 손보고 한계까지 밀어붙이는 것을 좋아한다면 한 번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60Hz와 75Hz의 큰 차이로 모니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이 더 즐거워진다면 약간의 수명 감소 위험을 감수할 가치가 있을 수 있습니다.

 

게임을 할 때와 같이 이득이 정당하다고 느껴질 때만 모니터를 오버클럭 하고 일반적인 영상을 시청하거나 사무 작업을 할 때는 일반 주사율로 되돌아가는것도 좋습니다.

 

보다 높은 주사율을 원한다면 새 모니터를 구입하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모니터 오버클럭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이득은 미미할 수 있습니다. 주사율 개선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하고 있다면 최고의 추천 게이밍 모니터와 같은 고주사율 모니터에 투자하는 것을 고려해야 합니다.

 

 

coupang 2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1


[ 함께 볼만한 글 ]

모니터 144Hz 설정하는 방법 (NVIDIA, AMD)

윈도우11. 컴퓨터 듀얼모니터 설정하는 방법.

애플 27인치 모니터. 스튜디오 디스플레이. 모니터에 CPU가있네?

윈도우11. PC 화면 회전하는 방법. 모니터 세로모드 90도 180도 270도.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