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기존 BIOS를 UEFI로 바꾸는 방법

UEFI 시스템은 BIOS보다 더 강력하고 고급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UEFI는 부팅 시간을 단축하고 “보안 부팅”과 같은 보안 기능을 제공하여 컴퓨터가 인증되지 않았거나 서명되지 않은 프로그램에 의해 부팅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것은 UEFI를 차세대 BIOS로 만듭니다.

윈도우10 및 윈도우11에서 기존 BIOS를 UEFI로 변환하는 방법

How to Replace Traditional BIOS with UEFI in Windows 11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1


컴퓨터를 켤 때마다 제조업체의 정보를 표시하는 화면이 나타나기도 하는데 이를 BIOS라고 하며, 레거시 BIOS와 UEFI의 두 가지 주요 유형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형 마더보드는 기존 BIOS 펌웨어를 사용하는 반면 현대식 컴퓨터는 UEFI BIOS와 함께 제공됩니다.

컴퓨터의 BIOS를 완전히 변경할 수 있지만 주의하여 변경해야합니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모른다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10 또는 11에서 레거시 BIOS를 UEFI로 변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기존 BIOS를 UEFI로 변환해야 하는 이유

UEFI로 전환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점을 제공하는 가치 있는 업그레이드입니다

  • 컴퓨터 전체 성능 향상
  • 빠른 부팅 시간
  • 레거시 BIOS와의 호환성 문제 제거

시스템을 켤 때마다 실제로 시스템의 나머지 하드웨어를 로드하는 BIOS를 활성화하는 경우컴퓨터의 BIOS는 PC가 어떻게 켜질지, 어떤 드라이브에서 부팅할 것인지, 그리고 어떻게 기본적인 기능을 수행할 것인지 결정하게됩니다.

또한 하드 드라이브, 플로피 드라이브, 광학 드라이브, CPU, 메모리 및 기타 컴퓨터의 장비와 같은 항목을 식별하고 구성하는 데에 사용됩니다.

오래된 컴퓨터에는 운영 체제와 연결된 장치 사이의 데이터 흐름을 관리하는 레거시 BIOS가 함께 되지만 한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2.1TB보다 큰 드라이브를 인식할 수 없고, 그리고 설치 프로그램은 글자로만 나타납니다.

한편, 최근의 PC는 UEFI BIOS와 함께 제공되는데, UEFI BIOS는 광범위한 사용자 정의가 가능하고 동일한 작업을 저 잘 수행합니다.

UEFI는 오래된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 대신 GPT(GUID 파티션 테이블)를 사용하기 때문에 2.2TB 이상의 드라이브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UEFI는 초기화 및 시작에 대한 모든 정보를 ESP라는 EFI 시스템 파티션에 있는 .efi라는 EFI 파일에 저장합니다. 컴퓨터에 설치된 운영 체제용 부트 로더 프로그램도 ESP 파티션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UEFI는 레거시 BIOS보다 더 안전합니다. UEFI의 Secure Boot 기능은 승인된 운영 체제만 컴퓨터에 설치할 수 있도록 보장해주지만 UEFI는 여전히 특정 보안 공격에 취약할 수 있습니다.

레거시 BIOS를 사용하는지 확인하는 방법

사용중인 버전을 정확히 알지 못하더라도 아래의 방법을 통해서 현재 사용중인 버전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1. 작업 표시줄에 있는 ‘시작’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눌러 ‘디스크 관리’를 선택합니다.
  2. 디스크관리 도구에서 윈도우즈 설치 Disk(Disk 0)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속성’을 선택하십시오.
  3. 속성 창 내의 볼륨 탭으로 이동하십시오.
  4. 파티션 형식 옆에 MBR(마스터 부트 레코드)이 있으면 시스템에서 레거시 BIOS를 사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disk type check

    GPT(GUID Partition Table)가 대신 표시되면 시스템이 UEFI에 이미 설정되어 있으므로 다른 작업을 수행할 필요가 없습니다.

UEFI로 업그레이드하기 전 알아둬야 할 사항.

기존 BIOS를 UEFI로 전환하기 전에 알아야 할 몇 가지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반드시 읽어보시고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윈도우즈 버전은 윈도우즈 10 v1703 이상을 실행해야 합니다.

    windows check version

    현재 어떤 운영 체제 버전을 사용하고 있는지 모를 경우 키보드의 Win + R 키를 동시에 눌러 실행창을 열고 ‘winver’를 입력하고 Enter 키를 누르십시오. 윈도우 정보창이 뜨면서 윈도우 버전을 확인할 수있습니다.

  • 대상 디스크에 파티션이 세 개 이상 있으면 안됩니다. 윈도우10 설치 드라이브에 세 개 이상의 파티션이 있는 경우 해당 파티션을 병합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 BitLocker는 Windows에서 드라이브를 기존 BIOS에서 UEFI로 변환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기 때문에 BitLocker를 사용하는 경우 계속하기 전에 BitLocker를 비활성화하거나 일시 중단해야합니다.
  • 변환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펌웨어 설정을 레거시 BIOS에서 UEFI로 변경해야 할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 제조업체에 따라 다른 제조업체로 전환하는 프로세스가 다르기 때문에 제조 업체 홈페이지 등에서 매뉴얼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변환 프로세스 중에 데이터가 손실되지 않겠지만 안전을 위해 데이터를 백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기존 BIOS를 UEFI로 변환하는 방법

이제 시스템에서 레거시 BIOS를 실행하고 있고 데이터의 백업을 생성했음을 확인했으므로 변환 프로세스를 시작하십시오.

방법은 아래의 절차를 따라 천천히 하시면 됩니다

  1. 작업표시줄의 ‘시작‘버튼을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 (단축키 Win + X )합니다.
  2. 종료 또는 로그아웃‘을 선택하고 메뉴에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다시 시작를 클릭하십시오.
    시스템은 고급 시작 옵션(안전모드)으로 부팅되지 않고 파란 화면의 옵션 선택 화면이 나타나야 합니다.
  3. 여기서 ‘문제 해결‘을 클릭하십시오.

    Advanced Start Screen. Select Options. Troubleshoot Select

  4. 다음 창에서 ‘고급 옵션’을 선택하십시오.

    Advanced Start Screen. Select Options. Troubleshooting.Advanced Options Select

  5. 이제 ‘명령 프롬프트‘를 클릭하십시오.

    Advanced Start Screen. Select Options. Troubleshooting.Advanced Options.Command Prompt Select

  6. 명령 프롬프트 창에 들어오면 아래에 명령을 입력하고 Enter 키를 눌러 실행하십시오.
    mbr2gpt /validate

    validate command

  7. 이 명령은 대상 디스크의 유효성을 확인합니다. 유효성 검사가 성공적으로 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다음 단계로 계속 진행하십시오. 오류가 표시되면 이는 디스크나 시스템에 변환을 처리할 용량이 없음을 의미합니다.

    위의 명령을 사용하여 유효성을 검사할 수 없는 경우 다음 명령을 실행하십시오.

    mbr2gpt /validate /allowFullOS

    allow full os

  8. Disk의 유효성이 확인되면 다음 명령을 실행하여 변환을 완료하십시오.
    mbr2gpt /convert

    convert command

  9. 윈도우가 이제 변환 과정을 시작합니다. 프로세스가 완료될 때까지 기다리고 프로세스가 완료되면 PC를 다시시작해야합니다.
  10. 재부팅 시 마더보드의 펌웨어 설정 화면을 시작하고 레거시 BIOS에서 UEFI로 전환됩니다. 마더보드에 따라 단계가 다릅니다.
  11. 작업을 완료한 후 위에서 설명한 단계에 따라 기존 BIOS에서 UEFI로 변환되었는지 확인하십시오.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1


[ 함께 볼만한 글 ]

드라이브 분할 시. GPT vs. MBR 차이점 비교.

윈도우에서 바이오스(BIOS)로 부팅할 수없을 때 해결하는 방법

윈도우 컴퓨터 바이오스(BIOS)설정을 사용하는 방법

지원되지 않는 PC에 윈도우11 설치방법.TPM2.0, UEFI 요구사항 등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