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트북 키보드가 안될 때 고치는 방법 7가지.

PC 또는 노트북에서 대부분의 문제는 빠른 재부팅으로 키보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키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면 드라이버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먼지와 부식으로 인해 키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칫솔, 압축 공기, 이소프로필 알코올을 사용하여 키보드를 깨끗이 청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트북 키보드가 안될 때 고치는 방법 7가지.

노트북 키보드가 안될 때 고치는 방법 7가지.




노트북 키보드는 일상적인 사용 중에 문제가 발생하기 쉬운 부품 중 하나입니다. 때로는 키보드가 전혀 작동하지 않거나 일부 키가 반응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다음은 노트북 키보드 문제를 해결하는 몇 가지 방법입니다.

1. 노트북 재부팅.

키보드가 갑자기 작동을 멈추는 문제에 직면했나요? 이런 경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해결책을 찾아보기 전에, 먼저 노트북을 빠르게 재부팅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운영 체제의 소프트웨어나 드라이버 문제로 인해 키보드가 작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는 대부분 임시적인 것이므로, 빠른 재시작을 통해 큰 피해를 방지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빠른 재시작이 효과적인 이유는 노트북에 저장된 모든 임시 명령어와 데이터를 지우고 노트북을 새로 시작하기 때문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운영 체제가 새롭게 로드되며, 이로 인해 발생했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키보드 문제가 발생했을 때 빠른 재시작을 시도해 보세요. 이 방법이 문제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2. 노트북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

드라이버는 하드웨어와 운영 체제가 서로 통신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특히, 노트북 키보드 드라이버는 키보드와 운영 체제 간의 ‘번역기’ 역할을 합니다. 드라이버 문제는 주로 운영 체제를 업데이트하거나 재설정한 후에 발생하지만,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작동이 중지될 수 있습니다.

키보드 드라이버 재설치하기

장치-관리자로-키보드-디바이스-제거

Windows에서 키보드 드라이버를 재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시작 메뉴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단축키 : Windows key + X) x하고 “장치 관리자”를 선택합니다.
  2. 장치 관리자에 들어가면 옆에 있는 화살표를 클릭하여 “키보드” 섹션을 확장합니다.
  3. 목록에 표시된 키보드 장치를 하나씩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디바이스 제거“를 클릭합니다.
  4. 그런 다음 시스템을 재부팅하면 드라이버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만약 이 방법으로도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제조업체의 웹사이트로 이동하여 노트북 모델에 맞는 최신 키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해 보세요.

제조사별 키보드 드라이버

각 노트북 제조사의 공식 웹사이트에서 최신 키보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아래는 각 제조사의 드라이버 다운로드 페이지로 이동하는 방법입니다:

각 제조사의 웹사이트에서는 노트북 모델명을 입력하면 해당 모델에 맞는 최신 드라이버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때, 정확한 모델명을 알아야 합니다. 모델명은 노트북 바닥면이나 배터리 슬롯 근처에 위치한 라벨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련 : 윈도우11. PC 및 노트북 모델 번호를 확인하는 방법.

3. 필터 키 비활성화하기

키 필터링은 Windows의 접근성 기능 중 하나로, 노트북에서 반복되는 키 입력을 무시하도록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은 때때로 키보드에 문제를 일으켜 키보드가 완전히 응답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필터 키 기능을 비활성화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필터 키 비활성화 방법:

윈도우 설정 접근성 키보드 필터키 고정키 토글키
  1. 윈도우 설정(단축키 : Windows Key + I)을 실행합니다.
  2. 왼쪽 사이드 바에서 ‘접근성‘을 선택합니다.
  3. 창의 오른쪽에서 상호작용 아래에 있는 ‘키보드‘를 선택합니다.
  4. 다음 화면에서 필터 키 옆의 토글을 ‘끔’으로 바꿉니다.

메뉴에 있는 동안 “고정 키” 및 “화상키보드”를 비활성화하여 키보드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4. 키보드 문제 해결사로 해결하기.

Windows에는 문제를 자동으로 감지하고 수정하는 문제 해결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특히 소프트웨어 관련 문제가 의심되고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해도 도움이 되지 않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Windows 키보드 문제 해결사 실행 방법:

윈도우11 키보드 문제해결 마법사
  1. 윈도우 설정(단축키 : Windows Key + I)을 실행합니다.
  2. 시스템을 선택하고 ‘문제해결’을 찾아 선택합니다.
  3. 문제 해결 페이지에서 ‘다른 문제 해결사’를 선택합니다.
  4. 기타 섹션에서 ‘키보드’를 찾고 그 옆에 있는 ‘실행’버튼을 누릅니다.
  5. 화면의 지시에 따라 키보드 문제를 해결합니다.

Windows 10의 경우: “업데이트 및 보안” > “문제 해결” > “추가 문제 해결사” > “키보드” > “문제 해결사 실행”으로 이동합니다.

이제 조금만 기다리면 윈도우가 발견한 문제를 보고할것입니다.

5. 키보드 레이아웃 확인

키보드가 실제로 작동하는데 화면의 글자가 키보드의 키와 일치하지 않는다면, 키보드 입력 언어가 변경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원하는 언어로 다시 변경해야 합니다.

키보드 레이아웃 변경 방법:

  1. 윈도우 설정(단축키 : Windows Key + I)을 실행합니다.
  2. 왼쪽 사이드바에서 “시간 및 언어“를 클릭합니다.
  3. 다음 화면에서 “언어 및 지역“을 선택하빈다. 언어를 선택하거나, 언어가 없는 경우 “언어 추가”를 클릭하고 먼저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점 3개 메뉴 아이콘을 클릭하고 “언어 옵션“을 선택합니다.
    • Windows 10의 경우: “언어”로 이동합니다. 기본 설정 언어에서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고 “옵션”을 클릭합니다. 사용 중인 언어가 표시되지 않으면 “언어 추가”를 클릭한 다음 “옵션”을 클릭하여 추가할 수 있습니다.
  4. 키보드 메뉴가 보일 때까지 아래로 스크롤한 다음 “키보드 추가”를 클릭하고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키보드 메뉴가 보일 때까지 아래로 스크롤한 다음 “키보드 추가”를 클릭하고 원하는 레이아웃을 선택합니다.

6. 키보드 청소

노트북 키보드가 작동을 멈추는 이유 중 하나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쌓인 먼지나 부식일 수 있습니다. 특히, 노트북 키보드에 음료를 쏟은 적이 있다면, 키보드 밑의 회로 기판이 부식되어 키보드가 더 이상 컴퓨터로 신호를 전송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노트북 키보드 키캡 분리 청소

키보드 청소 방법:

  • 부드러운 칫솔로 키 주위를 문지르세요.
  • 압축 공기 캔으로 키보드를 분사하여 먼지를 제거하세요.
  • 더 꼼꼼하게 청소하려면 키를 하나씩 꺼내서 면봉과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그 아래를 닦아야 합니다. 키를 꺼내는 정확한 방법은 노트북 모델에 따라 다르므로, 파손되지 않도록 온라인에서 모델별 지침을 확인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노트북 키보드에서 키를 빼내는 작업은 손이 많이 가는 작업으로, 노트북이 영구적으로 손상될 수 있습니다. 위험을 감수하고 싶지 않다면 전문가에게 맡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키보드가 분리 가능한 투인원 노트북의 경우, 키보드를 분리하고 키보드와 디스플레이의 금색 접점 핀을 이소프로필 알코올로 닦으면 쉽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15분 동안 자연 건조시킨 후 다시 장착하세요.

7. 안전 모드에서 부팅

설치한 프로그램이나 멀웨어로 인해 키보드가 작동을 멈출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Windows의 안전 모드를 사용하여 필수 드라이버와 프로그램만 사용하여 시스템을 부팅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영구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적어도 문제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안전 모드에서 부팅하는 방법:

윈도우-설정에서-고급시작-옵션
  1. 윈도우 설정(단축키 : Windows Key + I)을 실행합니다.
  2. 설정의 왼쪽 사이드바에서 “시스템”을 선택합니다.
  3.  “시스템” 페이지에서 “복구”를 클릭합니다.
  4.  “복구” 메뉴에서 “고급 시작 옵션” 옆의 “지금 다시 시작”을 클릭합니다.
  5. PC를 재시작하면 “옵션 선택” 화면이 표시됩니다. 여기에서 안전모드를 찾아 선택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키보드가 작동한다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프로그램이 문제의 원인일 가능성이있습니다.

🔗관련 : 윈도우11 안전모드 부팅하는 방법

외부 키보드 사용.

다른 모든 방법이 실패하거나 키보드가 수리가 불가능한 경우, 외부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이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USB 케이블을 통해 외부 키보드를 노트북에 연결하면, 키보드 문제를 임시적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외부 키보드 사용의 장점

외부 키보드 사용은 이상적인 해결책은 아니지만, 몇 가지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1. 뛰어난 타이핑 환경: 작은 기계식 키보드를 연결하면, 뛰어난 타이핑 환경을 제공합니다.
  2. 게임 환경 개선: 게임을 즐기는 사용자에게는 외부 키보드가 더 나은 게임 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노트북 작업을 책상에서 하는 경우라면, 외부 키보드 사용은 불편한 솔루션이 아닙니다.

해당 링크를 통해 구매할 경우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쿠팡에게 제공받습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