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및 맥북. 시스템 데이터 삭제하고 저장 공간을 정리하는 방법.

맥 또는 맥북을 사용하면서 시스템 저장소를 최적화하고 불필요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을 알아보세요. Time Machine 스냅샷 및 iOS 백업 관리, 라이브러리 폴더 정리 등으로 Mac 성능을 향상시키고 공간을 확보하세요. 전문 앱 활용으로 안전하게 시스템 데이터를 정리할 수있습니다.

🔗관련 : 아이폰 저장 공간 늘리는 방법. 시스템 데이터 삭제하기.(기타 데이터)

맥 및 맥북. 시스템 데이터 삭제하고 저장 공간을 정리하는 방법.

맥 및 맥북. 시스템 데이터 삭제하고 저장 공간을 정리하는 방법.




맥 사용 중 시스템 공간이 많이 차지되는 것이 궁금하신가요? 맥에서는 시스템 저장 공간을 줄이고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Apple은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으며, 신비한 이름의 요소들이 저장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macOS Ventura 이전 버전에서는 Apple 로고를 클릭한 후 ‘이 Mac 정보’를 선택하고 ‘추가 정보’ 탭에서 ‘일반’을 클릭한 후 ‘저장 공간 설정’을 선택합니다.

macOS Monterey 을 포함한 이후 버전에서는 Apple 로고를 클릭한 후 ‘이 Mac 정보’를 선택하고 ‘저장 공간’을 확인합니다. 이렇게 하면 맥에서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 항목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관리 팁을 얻을 수 있습니다.

시스템과 시스템 데이터가 저장 공간을 차지하는지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맥에서는 시스템과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기타’에 해당하는 내용은 별도의 글에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는 시스템과 시스템 데이터에 대해서만 알아보겠습니다.

Apple은 macOS Ventura 및 macOS Sonoma에서 정보를 표시하는 방식을 변경하였으므로, 이에 대한 내용을 업데이트하였습니다. 따라서 벤츄라 이전과 이후의 예시를 볼 수 있습니다.

맥 시스템 데이터 MacOS ventura Sonoma 1

Mac에서 시스템 및 시스템 데이터 삭제: 주의사항과 과정

맥(Mac)에서 시스템 또는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까다로운 작업이며,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래에서는 이에 대한 이유와 어떻게 진행해야 하는지에 대한 안내를 제공합니다.

1. 시스템 및 시스템 데이터 삭제의 필요성

맥의 저장 공간이 부족하면 다양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시동 디스크 용량 부족 경고, 느린 성능, 업데이트 설치 불가능 등이 그 예시입니다. 따라서 저장 공간을 확보하려면 시스템과 시스템 데이터를 검토하고 필요 없는 것들을 삭제해야 합니다.

2. 주의사항

  • 시스템 파일은 필수입니다: 맥 운영체제의 핵심이기 때문에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면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정확한 구성 확인: 사용 중인 macOS 버전에 따라 시스템 파일에 부여된 이름이 다를 수 있습니다. 정확한 파일을 대상으로 하는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3. macOS 버전에 따른 차이

아래는 macOS의 다양한 버전에서 시스템 파일에 부여된 이름에 대한 예시입니다.

  • macOS 벤츄라 및 소노마: 시스템 데이터(및 macOS)
  • macOS 몬트레이: macOS
  • macOS Big Sur: 시스템(및 기타)

시스템 파일을 삭제하는 것은 매우 조심스러운 작업이며, 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면 시스템이 올바르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필요한 경우, 저장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외부 저장 장치를 고려하거나, 불필요한 애플리케이션 및 파일을 삭제하는 등 대안적인 방법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Mac 저장소(또는 macOS)의 시스템 또는 시스템 데이터에는 무엇이 있나요?

맥(Mac) 저장소 또는 macOS에서 시스템, 시스템 데이터, 또는 macOS로 불리는 요소들은 다양한 파일 및 데이터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관리하는 것은 맥의 성능 및 저장 공간을 최적화하는 데 중요합니다.

1. 시스템, 시스템 데이터, macOS란?

  • 시스템: 맥 운영 체제의 필수 파일 및 데이터를 포함하며, 맥의 핵심 부분을 이룹니다. 시스템 파일은 삭제하면 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시스템 데이터: 맥의 성능과 관련된 데이터를 포함하며, 정기적으로 최적화하면 성능 향상이 기대됩니다.
  • macOS: 운영 체제 자체를 나타냅니다. 다양한 버전에 따라 이름이 달라질 수 있으며, 업그레이드 및 관리를 위한 파일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2. 포함된 파일 및 데이터

시스템, 시스템 데이터, 또는 macOS에는 다음과 같은 파일 및 데이터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 macOS 업그레이드 파일: 새로운 버전의 macOS를 설치하거나 업그레이드하기 위해 다운로드한 파일들이 여기에 속합니다.
  • Time Machine 스냅샷: 이전 시점의 시스템 상태를 저장한 파일로, Time Machine 백업에 사용됩니다.
  • iOS 백업: iPhone 또는 iPad와 연결하여 생성된 iOS 기기의 백업 파일이 여기에 저장될 수 있습니다.
  • 캐시 파일: 앱 및 시스템이 사용하는 임시 데이터를 포함하며, 주기적으로 정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FileVault 암호화 파일: FileVault를 사용하여 디스크를 암호화한 경우, 여기에 관련된 파일이 저장될 수 있습니다.

3. 관리 및 삭제 가능한 항목

몇 가지 파일 및 데이터는 주의를 기울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 캐시 파일: 캐시를 삭제하여 불필요한 데이터를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이전 macOS 업그레이드 파일: 이전 버전의 macOS 업그레이드 파일은 삭제해도 무방할 수 있습니다.

Mac에서 시스템 또는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하는 방법

Apple은 Mac 사용자들에게 데이터를 삭제하는 다양한 방법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맥의 시스템 또는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작업이며, Apple은 이를 쉽게 허용하지 않습니다.

아래에서는 이를 수행하는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macOS 벤츄라, 소노마 이후 버전

맥 시스템 데이터 MacOS ventura Sonoma

macOS Ventura에서는 저장 공간 설정에서 직접 시스템 및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할 수 없습니다. 대신, Apple 로고 > 이 Mac에 관하여 > 추가 정보 > 일반 > 저장 공간으로 이동하고, 해당 섹션을 찾아 (i)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여기서는 여러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휴지통 비우기, 문서 삭제, 메시지 첨부 파일 삭제 등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시스템 데이터 및 macOS는 직접 삭제할 수 없는 항목 중 하나입니다. Apple은 이러한 항목을 삭제하면 Mac 시스템에 손상이 생길 우려가 있어 삭제를 쉽게 허용하지 않습니다.

시스템 데이터를 수동으로 삭제하려면 시스템 카테고리에 속한 파일들을 신중하게 식별하고 삭제해야 합니다. 그러나 중요한 파일을 실수로 삭제할 수 있으므로 신중함이 필요합니다. 삭제하기 전에 백업을 수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터미널을 사용하여 삭제하는 것은 전문가를 위한 것이며, 주의가 필요합니다. 잘못된 명령어 입력으로 시스템에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안전한 방법은 Mac 저장소의 전체 백업을 만든 후에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입니다. 이는 문제 발생 시 이전 상태로 복원할 수 있도록 합니다.

시스템 및 시스템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은 조심스러운 작업이며, 필요한 파일을 실수로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가 필요합니다. 안전한 방법으로 삭제하려면 백업을 만들고, 클리너 앱을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Mac의 성능을 최적화하려면 정기적으로 불필요한 파일을 정리하고, 백업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벤츄라 이전 버전

Ventura 이전의 macOS 버전에서는 Apple 로고 > 이 Mac 정보 > 저장 공간 > 관리를 통해 저장 공간 최적화 및 시스템 데이터 관리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Apple이 권장하는 다양한 작업을 수행하여 Mac의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었습니다.

왼쪽 사이드바를 통해 각 카테고리를 살펴보고 클릭하면 삭제 가능한 항목에 대한 세부 정보가 표시되는 새 창이 열릴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각 카테고리에서 차지하는 공간을 자세히 살펴보고 필요 없는 파일을 삭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전 버전에서도 Apple은 시스템 및 시스템 데이터에 대한 직접적인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지 않았습니다. 시스템 파일을 직접 삭제하는 것은 맥의 안정성을 위협할 수 있기 때문에 Apple은 이에 대한 조치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사용자는 권장 사항을 따르면서도 실수로 필수 파일을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는 맥의 정상적인 작동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Mac에서 시스템 저장소 및 시스템 데이터 삭제하는 방법

Mac의 시스템 저장소와 시스템 데이터는 공간을 차지할 수 있는데, 이를 관리하여 불필요한 파일을 삭제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단계: Time Machine 스냅샷 제거하기

Time Machine이 생성하는 로컬 스냅샷은 시스템 저장소를 크게 차지할 수 있습니다. Time Machine의 자동 로컬 스냅샷 기능을 끄면 스냅샷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또는 터미널을 사용하여 수동으로 스냅샷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2단계: 오래된 iOS 백업 삭제하기

맥 및 맥북 오래된 백업 파일 관리 및 삭제

Mac에 저장된 오래된 iPhone 또는 iPad 백업은 시스템 저장소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Finder에서 또는 iTunes를 사용하여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iOS 백업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3단계: 시스템 폴더에서 데이터 삭제

맥 및 맥북 시스템 폴더 데이터 삭제

라이브러리 폴더는 숨겨져 있지만, 필요한 경우에만 액세스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에는 다양한 데이터가 저장되어 있으며, 신중하게 삭제해야 합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의 임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한 후, 불필요한 파일을 확인하고 삭제할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폴더에 임시 액세스 권한을 부여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새 Finder 창 열기
  2. 홈 폴더로 이동 (Command + Shift + H)
  3. 마우스 오른쪽 버튼 클릭 후 “보기 옵션 표시” 선택
  4. 라이브러리 폴더 표시 옵션 활성화

라이브러리 폴더에 액세스한 후, 주의를 기울여 필요 없는 파일만 삭제해야 합니다. 실수로 중요한 파일을 삭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