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원격으로 컴퓨터 켜는 방법 (Wake on LAN / WOL)

윈도우11에서 Wake on LAN(WoL) 기능을 활성화하여 절전모드 상태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켜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마더보드 또는 확장 카드 펌웨어 설정을 통해 WoL을 설정하고, 제3자 앱이나 스크립트로 ‘매직패킷’을 전송하는 절차를 단계별로 설명합니다.

윈도우11. 원격으로 컴퓨터 켜는 방법 (Wake on LAN / WOL)

윈도우11. 원격으로 컴퓨터 켜는 방법 (Wake on LAN)




원격 작업을 할 때 집이나 사무실에 두고 온 컴퓨터를 원격으로 켜고 접속하는 능력은 매우 중요해졌습니다. 이는 특히 팬데믹 이후의 업무 환경 변화와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로 더욱 강조되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사용자가 어디에 있든지 간에 자신의 컴퓨터를 원격으로 켜고 접속하여 작업을 이어갈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 과정에는 Wake-on-LAN 기술의 사용, 원격 접속 소프트웨어의 선택, 보안 문제에 대한 고려, 그리고 설정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 문제들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이 포함됩니다.

윈도우11에서 Wake on LAN(WoL)은 특정 하드웨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네트워킹 기능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매직 패킷”이라고 불리는 특정 패킷을 사용하여 저전력 상태의 컴퓨터를 켤 수 있게 해줍니다.

하드웨어에 따라 Windows 11에서는 마더보드 또는 확장 카드 펌웨어를 통해 Wake on LAN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기능이 활성화되면, 제3자 앱이나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컴퓨터를 원격으로 켤 수 있습니다.

윈도우11에서 WOL(Wake on LAN)활성화 방법.

Windows 11에서 Wake on LAN(WoL)을 사용하려면, 이미 활성화되어 있지 않은 경우 먼저 마더보드의 펌웨어(UEFI)에서 이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확장 카드나 USB 어댑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Windows 설정에서 직접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펌웨어 설정

UEFI 펌웨어에서 Wake on LAN을 활성화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정을 엽니다.
  2. 시스템을 클릭합니다.
  3. 오른쪽의 복구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4. 복구 옵션” 섹션에서 “고급 시작” 설정에 대한 “지금 다시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 설정 시스템 복구 고급시작옵션 지금다시시작
  5. 문제 해결(Trouble shoot)을 클릭합니다.
  6. 고급 옵션(advanced options)을 클릭합니다.
  7. UEFI 펌웨어 설정(UEFI Firmware Settings) 옵션을 클릭합니다.
    윈도우11-고급시작-옵션-문제해결.-고급-옵션.-UEFI-펌웨어-셋팅
  8. 재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9. 전원 옵션 탭으로 이동합니다.
  10. Wake on LAN(WoL) 기능을 켭니다.
  11. 변경 사항을 저장하고 컴퓨터를 재시작합니다.

펌웨어 설정은 제조업체와 컴퓨터 모델에 따라 다를 수 있기때문에 제조업체 지원 웹사이트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Windows 11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매직 패킷을 받을 준비가 되어 있는지 다시 확인하려면 아래 단계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네트워크 설정 구성

네트워크 카드와 USB 네트워크 어댑터에 대해 설정 앱에서 Wake on LAN을 활성화하려면 다음 단계를 사용하세요:

  1. 윈도우 검색 창(단축키: Win+S)을 열고 ‘네트워크 연결 보기‘를 검색하여 결과에서 선택합니다.
  2. 연결되어있는 네트워크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속성 옵션을 선택합니다.
  3. 네트워킹 탭을 클릭합니다.
  4. 구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고급 탭을 클릭합니다.
  6. “속성” 섹션에서 Wake on 매직 패킷을 선택하고 값을 활성화함 으로 바꿉니다.
    이것은 Realtek의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하는 경우 옵션 설정이 필요할 수있습니다.
  7. “값” 드롭다운 메뉴에서 활성화 옵션을 선택합니다.
    • (선택사항) “패턴 매치 매치” 옵션을 선택하고 “값”을 활성화함을 선택합니다. 옵션을 선택합니다.
    • (선택사항) “WoL 및 종료 링크 속도” 옵션을 선택하고 “값”을 10Mbps 옵션을 선택합니다.

설정의 이름은 제조업체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옵션은 “매직 패킷으로 깨우기”라고 불립니다. 더 구체적인 세부 사항을 위해서는 제조업체 지원 웹사이트를 확인해야 할 수 있습니다.

  1. 전원 관리 탭을 클릭합니다.
  2. “이 장치를 끄면 컴퓨터의 전력을 절약할 수 있도록 허용” 옵션을 선택합니다.
  3. 이 장치로 컴퓨터를 깨울 수 있도록 허용” 옵션을 선택합니다.
  4. 매직 패킷만으로 컴퓨터를 깨울 수 있도록 허용” 옵션을 선택합니다.
  5.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원격으로 네트워크를 통해 원하는 장치를 시작하기 위해 제3자 도구나 스크립트를 사용하는 지침을 진행할 준비가 됩니다.

Windows 11에서 WoL 패킷 보내기

Windows, Linux, Mac을 위한 거의 모든 제3자 응용 프로그램, Android와 iPhone을 위한 모바일 앱 또는 사용자 정의 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마법의 웨이크업 패킷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라우터에 내장된 WoL 기능을 통해 장치를 깨울 수도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NirSoft의 “WakeMeOnLan” 도구를 사용합니다.

Wakeonlan WOL Nirsoft Wakemeonlan

다른 Windows 시스템에서 PC를 깨우려는 경우 NirSoft의 WakeMeOnLan을 권장합니다 . 네트워크를 스캔하고 장치 목록을 제공하므로 매번 올바른 IP 주소를 기억할 필요가 없습니다. 원하는 시스템을 클릭하고 Wake Up을 누릅니다. .

  1. NirSoft – WakeMeOnLan다운로드를 엽니다.
  2. 앱을 장치에 저장하기 위해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합니다.
    Wakeonlan WOL Nirsoft Wakemeonlan 다운로드
  3. 다운받은 압축 파일을 풀고 WakeMeOnLan.exe 파일을 더블 클릭합니다.
  4. 네트워크 내의 모든 장치를 발견하기 위해 재생(스캔 시작) 버튼을 클릭합니다.

원격으로 깨우려는 컴퓨터를 찾을 수 있도록 켜져 있어야 합니다. 목록에 있으면 WoL 기능을 사용하기 위해 장치가 오프라인 상태일 수 있습니다. 또한 Ctrl + N 키보드 단축키를 사용하여 원격 컴퓨터 정보(IP 주소, 컴퓨터 이름, MAC 주소)를 수동으로 추가할 수 있습니다.

  1. 원격 컴퓨터를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클릭하고 선택한 컴퓨터 깨우기(Wake Up Selected Computers) 옵션을 선택합니다.
  2. 예(Yes)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 단계를 완료하면, 매직 패킷이 네트워크를 통해 컴퓨터를 깨우기 위해 보내집니다.

네트워크 구성 확인하기

Wake on LAN을 사용하기 위해 장치 정보를 입력하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도구를 사용하는 경우, IP 주소와 MAC 주소를 수동으로 얻어야 할 수 있습니다.

컴퓨터의 네트워크 구성을 찾으려면 다음 단계를 사용하세요:

  1. 윈도우 설정을 엽니다.
  2. 네트워크 및 인터넷을 클릭합니다.
  3. 오른쪽의 고급 네트워크 설정 페이지를 클릭합니다.
  4. “네트워크 어댑터” 섹션 아래에서 Wake on LAN으로 구성된 네트워크 어댑터를 클릭합니다.
  5. 추가 속성 보기 설정을 클릭합니다.
    윈도우 설정 네트워크및인터넷 네트워크 추가속성 보기
  6. IPv4 주소와 물리적 주소(MAC) 설정을 확인합니다.
    윈도우 설정 네트워크및인터넷 네트워크 추가속성 ipv4 및 물리적 주소

이 단계를 완료한 후, 특정 응용 프로그램으로 원격으로 장치를 깨우기 위해 매직 패킷을 보내는 데 네트워크 주소를 사용하세요.


윈도우11에서 Wake on LAN 문제 해결하기

꺠우기 명령을 보냈지만 컴퓨터가 켜지지 않는 경우, 따라볼 수 있는 몇 가지 문제 해결 단계가 있습니다.

  • USB 네트워크 어댑터를 사용하는 경우, 컴퓨터를 끄면 USB 포트에 전력이 공급되지 않아 Wake on LAN 기능이 잠자기 상태 모드에서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 마더보드의 펌웨어나 네트워크 어댑터의 속성에 옵션이 없는 경우, 해당 컴퓨터에서는 이 기능을 사용할 수 없을 수 있습니다.
  • Wake on LAN을 활성화한 후에는 빠른 시작을 비활성화해야 기능이 작동할 수도 있습니다.
  • Windows 11에서는 네트워크 어댑터가 활성화되어 있고 네트워크 내에서 접근 가능할 때만 컴퓨터를 원격으로 켤 수 있습니다. 컴퓨터가 꺼져 있으면 이더넷 어댑터를 살펴보고, 깜박이는 불빛이 보이면 어댑터가 활성화되어 있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 노트북을 사용하는 경우, 기대한 대로 기능이 작동하려면 전원 소스에 연결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마지막으로, 원격 컴퓨터를 깨울 매직 패킷을 방해할 수 있는 네트워킹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ping” 명령어를 사용하여 연결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IP 주소와 MAC 주소를 갖고 있는지 확인하기 위해 목적지 컴퓨터에서 “ipconfig” 명령어를 사용해야 합니다.





함께 볼만한 글

윈도우. 원격으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방법. 원격 데스크톱.

윈도우 원격 데스크톱 연결하기. (맥북, 아이폰, 아이패드, 안드로이드, 윈도우)

윈도우. 네트워크 검색이 꺼져있습니다 오류를 고치고 수정하는 방법

윈도우. 프린터 공유가 작동되지 않을때 해결하는 4가지 방법.

윈도우 프린터 오프라인 상태를 온라인 상태로 바꾸는 방법

Leave a Comment